[더페어 프리즘] 참치캔 기업 동원, 왜 건강간편식 大戰 참전했을까
100% 통귀리 활용한 웰로 오트밀 2종 출시 맛과 편의성 제공... 다양한 건강간편식 선보일 계획
[더페어] 홍미경 기자= 현대인들에게 가정 간편식(HMR)은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면서도 고급 재료에 제조공법을 차별화해, 맛과 영양을 놓치지 않으려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건강간편식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식품 물가가 오름세인 데다, 외식 대신 건강한 집밥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가정간편식 시장규모는 2018년 3조2000억 원에서 2020년 4조 원, 2022년 5조 원이었으며 2023년은 약 7조 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전국의 유명 맛집, 유명 레스토랑, 스타 셰프의 음식을 집에서도 간편하게 맛볼 수 있는 밀키트와 HMR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가정간편식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 동원F&B, 건강간편식 브랜드 ‘웰로(wello)’ 론칭
동원F&B(대표이사 김성용)가 건강간편식 브랜드 ‘웰로(wello)’를 론칭했다고 30일 밝혔다.
웰로는 건강을 뜻하는 웰니스(wellness)와 안녕(hello)의 합성어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건강한 식습관을 안내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식단이 쉬워지는 맛있는 습관’이라는 슬로건 아래 맛과 편의성의 가치를 제안하는 다양한 건강간편식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웰로는 100% 통귀리를 활용한 가정간편식(HMR)으로 첫 선을 보인다. ‘웰로 오트밀 참깨치킨’은 담백한 닭가슴살에 참깨를 넣어 고소한 풍미를 더했으며 병아리콩, 렌틸콩까지 담아 한 컵당 단백질 함량이 11g에 달한다.
‘웰로 오트밀 단호박’은 설탕을 전혀 넣지 않아 단호박 본연의 달콤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으며, 6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식단 관리 시 활용하기 좋다.
웰로 오트밀 2종은 오트를 불리거나 따로 조리하지 않고 전자레인지에 1분만 데우면 바로 먹을 수 있으며, 숟가락이 동봉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동원F&B는 출시에 앞서 카카오쇼핑에서 진행한 웰로 오트밀 라이브커머스에서 완판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동원F&B 관계자는 “최근 헬스&웰니스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귀리, 곤약 등을 활용한 간편식 제품들이 주목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건강간편식 브랜드 ‘웰로’를 통해 건강한 식습관을 제안하는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웰로 오트밀 참깨치킨, 웰로 오트밀 단호박은 전국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매장과 주요 온라인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 농정원 ‘식생활 트렌드’ 보고서, 건강간편식·로우스펙푸드 시장↑
최근 소비자들이 맛과 건강, 시간 효율성을 중시함에 따라 건강간편식과 로우 스펙 푸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정원)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의 온라인 데이터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식생활 변화의 주된 요인은 코로나19와 물가 상승이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공유 식사 문화의 위험성이 제기되면서 식생활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정부는 2021년에 새로운 식생활 지침을 발표했다.
2022년부터는 물가 상승으로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유튜브가 주요 정보 탐색 채널로 부각되었습니다. 2023년에는 경기 침체로 인해 절약 지향적인 식생활로 변화하고 있다.
농정원은 앞으로 주목해야 할 식품 트렌드로 시성비와 로우 스펙 푸드를 언급했다. 시성비는 시간 대비 성능을 의미하며, 바쁜 일상 속에서 간편하게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밀키트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젊은 층 사이에서 칼로리와 당을 낮추면서도 맛을 유지하는 로우 스펙 푸드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는 제로 슈거 탄산음료, 글루텐프리 및 저탄수화물 식품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현재 이 트렌드는 외식 시장으로도 확장되고 있다.
◇ 향후 건강간편식 트렌드는?
지속적인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자들이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저렴하면서도 건강한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바쁜 일상 속에서 빠르게 조리하고 섭취할 수 있는 간편식 인기가 식을줄 모름에 따라 밀키트와 즉석식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또 소비자들이 건강을 중시함에 따라, 저칼로리, 저당, 글루텐프리, 고단백 등의 건강한 성분을 포함한 간편식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칼로리와 당을 낮추면서도 맛을 유지하는 '로우 스펙 푸드'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장될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건강간편식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 유튜브와 SNS 등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간편식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 온라인 구매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