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우면 지갑 열린다… 캐릭터 협업 열 올리는 화장품업계
한율, K캐릭터 '아기공룡 둘리'와 한정판 출시 SNS에서 '핫'... 캐릭터 상품 인기 실감
[더페어] 홍미경 기자 = 귀엽고 개성 있는 것을 좋아하는 소비자를 위해 화장품업체들이 캐릭터 마케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뷰티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화장품 업체들이 캐릭터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캐릭터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가 많고 한정판 제품으로 희소성을 높이고 SNS를 통한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SNS에 캐릭터 화장품을 검색해 보면 '너무 귀여워서 사버린 쿠로미 틴트', '산리오 덕후라 콜라보 소식 듣고 오픈 당일 틴트 구매함', '굿즈에 알바비 탕진' 등 캐릭터 상품에 대한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 한율, '아기공룡 둘리' 캐릭터 협업... 대표 제품 라인업
한율이 '아기공룡 둘리'와 협업해 브랜드 대표 라인을 다양한 한정판 세트로 출시한다.
아기공룡 둘리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캐릭터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친숙하며, 최근에는 레트로 열풍과 함께 MZ세대 사이에서도 꾸준히 회자되고 있는 한국의 대표 캐릭터이다.
한율은 아기공룡 둘리와의 이색적 만남을 통해 '초능력 쓴 것 같은 건강한 피부'라는 콘셉트로, 각 캐릭터가 한율의 대표 자연소재들의 원산지인 강화도, 여주, 평창 등으로 '지구별 대모험'을 떠난다는 스토리를 선보인다.
브랜드의 대표 자연소재인 어린쑥, 달빛유자, 빨간쌀 등과 캐릭터들을 특유의 따뜻한 그림체로 표현했으며 캐릭터가 돋보이는 패키지 디자인과 증정품으로 소장 가치를 더했다.
한율과 아기공룡 둘리의 협업으로 탄생한 이번 한정판 컬렉션은 8월 30일부터 전국 올리브영 매장을 시작으로 아모레몰, 한율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등 온라인몰에서도 순차적으로 만나볼 수 있다.
◇ 이니스프리X산리오, 쿠로미 콜라보 에디션 출시
이니스프리는 지난 4월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한 쿠로미 콜라보레이션 에디션을 선보였다.
이번 콜라보레이션 에디션은 △비타쿠로미 비타C 세럼, 패드 기획세트 △노세범 파우더 4종으로 구성됐다.
비타쿠로미 콜라보레이션 에디션은 ‘산리오캐릭터즈의 악동 쿠로미가 1000번의 시도 끝에 성공시킨 비타C 레시피’라는 콘셉트로 기획됐다.
‘비타C 그린티 엔자임 7일 톤업 세럼(이하 비타C 세럼)’과 ‘비타C 그린티 엔자임 잡티 토닝 패드(이하 비타C 패드)’ 2종에 한해 출시하는 이번 리미티드 에디션은 마법처럼 놀라운 쿠로미의 비타C 레시피로 칙칙한 피부톤과 잡티를 케어해 준다는 스토리를 더했다.
◇ '바닐라코 X 헬로키티 에디션' 출시
바닐라코는 산리오의 인기 캐릭터 ‘헬로키티’(HELLO KITTY) 탄생 50주년을 맞이해 콜라보 기획한 한정판 에디션을 선보였다.
바닐라코는 소비자에게 일상 속 색다른 즐거움을 전달하기 위해 사랑스러운 캐릭터 헬로키티와의 협업을 기획했다.
헬로키티는 특유의 귀엽고 발랄한 이미지로 50년간 전 세계에 폭넓은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번 바닐라코와의 콜라보 에디션 또한 헬로키티를 사랑하는 많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번 '바닐라코 X 헬로키티 에디션'은 바닐라코의 인기 라인업인 클린 잇 제로 클렌징 밤 라인과 프라임 프라이머 라인에 헬로키티 디자인을 적용해 소장 가치를 높였다.
특히 헬로키티를 상징하는 화이트, 레드 컬러를 바탕으로 패키지 전반에 리본, 하트 등의 아기자기한 요소들을 함께 배치해 극강의 사랑스러움을 완성했다. 이번 에디션은 ▲클린 잇 제로 클렌징 밤 오리지널 ▲프라임 프라이머 피니쉬 파우더 ▲프라임 프라이머 클래식 총 3종으로 구성됐다.
바닐라코 관계자는 “기다려 주신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50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아온 키치하고 사랑스러운 캐릭터 ‘헬로키티’와 함께하게 되었다"며 "클렌징과 메이크업 과정에서 더 큰 즐거움을 전달해 줄 이번 헬로키티 에디션과 함께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닥터지·아벤느·바이탈뷰티, 캐릭터 제품으로 소비자 유혹
이외에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닥터지는 카카오프렌즈의 인기 캐릭터인 '라이언'과 '춘식이' IP를 활용한 '닥터지X카카오프렌즈 선케어 에디션 5종'을 판매하고 라네즈는 에버랜드 '바오패밀리'와 협업해 '네오 쿠션'과 '네오 파우더'를 출시했다.
또 아벤느는 '와다다곰'과 협업해 수분크림, 미스트 등을 출시했다. 4가지 다른 모양의 와다다곰 키링을 세트에 랜덤으로 하나씩 넣었고 바이오더마도 캐릭터 '토심이'와의 협업 제품을 선보였다.
바이탈뷰티 역시 메타그린과 쿠로미가 협업해 만든 한정판 '메타그린 슬림업', '메타그린 부스터샷 7일', '메타그린 칼로리컷 젤리'와 악동 쿠로미가 그려진 보라색 3종 패키지, 한정판 굿즈 등을 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