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면시장 최강자 입증'... 풀무원, 올여름 매출 7.5%↑… 3개년 연평균 성장률 12.9%

‘평양냉면’ 리뉴얼, 소비자 만족도 극대화... 매출 11.8%↑ 고물가, 기록적 폭염 등 복합적인 요인 작용

2024-10-02     홍미경 기자
풀무원의 최첨단 HMR 생면공장. 사진= 풀무원

[더페어] 홍미경 기자 = 역시 생면시장 최강자답다. 풀무원 생면 사업이 여름 성수기 최고 실적을 경신하는 등 국내 냉장면 시장 1위로서 의미 있는 행보를 거듭하고 있다.

국내 생면시장은 1990년대 중반 풀무원이 HMR 우동을 선보이며 이 시장을 개척했고, 2000년대에는 HMR냉면을 출시하며 이 시장을 선도했다. 또 2010년대에 파스타, 베트남 쌀국수, 돈코츠라멘, 볶음우동 등 다양한 신메뉴를 출시해 ‘요리면’이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냉면, 막국수를 비롯한 ‘여름면’이 성수기인 4~8월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 6.3%, 매출액 7.5% 증가하며 역대 여름 시즌 최고 실적을 경신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역대 최고 매출액을 경신한 데 이어 올해 또 한 번 종전 기록을 갈아치운 풀무원 여름면은 이로써 3개년 연평균 성장률(CAGR) 12.9%에 달하는 호실적을 이어갔다.

풀무원식품은 냉면, 막국수를 비롯한 ‘여름면’이 성수기인 4~8월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 6.3%, 매출액 7.5% 증가하며 역대 여름 시즌 최고 실적을 경신했다고 2일 밝혔다. 사진= 풀무원

이 같은 흥행 성공 요인으로는 가장 먼저 제품력을 들 수 있다. 풀무원 생면은 꾸준한 제품 혁신으로 양적 성장을 이루는 동시에 소비자 만족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특히 여름 시즌 동안 냉면 매출 증가율이 11.8%를 기록했는데, 이미 규모가 큰 시장에서 이처럼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이는 것은 드문 일이다.

바탕에는 소비자 입맛을 공략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의 제품을 즐기도록 한 풀무원의 남다른 노력이 있었다. 풀무원은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대표 냉면 제품인 ‘평양냉면’을 리뉴얼하여 소비자 만족도를 극대화했다. 

초고압 제면 공법으로 면의 쫄깃함은 유지하면서 면 압출 압력을 조정해 부드러운 식감을 더하고, 동치미 발효에 쓰이는 종균을 풀무원에서 개발한 씨앗 유산균으로 바꿔 육수의 감칠맛과 청량감을 높였다.

사진= 풀무원

또 풀무원이 주도하고 있는 생면 간편식 시장의 전체적인 성장도 눈에 띈다. 고물가 시대에 ‘면플레이션’(면+인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할 정도로 여름 인기 외식 메뉴인 냉면 가격까지 치솟으면서 많은 소비자가 가정간편식으로 눈길을 돌렸다. 

그 가운데, 풀무원 생면 제품들이 전문점 못지않은 다양한 메뉴와 높은 품질로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시켰다.

올해 첫선을 보인 전문점 스타일의 ‘별미냉면’ 2종 회냉면, 칡냉면이 시장에 무사히 안착하며 매출 순증 효과를 거두었다. 그동안 간편식 시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던 전문점 냉면 메뉴를 발굴하여 선보인 제품이 성공을 거둔 것이라 그 의미가 더욱 크다.

날씨 영향도 빼놓을 수 없다. 여름면 대표 메뉴인 냉면이 오랜 폭염의 영향으로 불티나게 팔렸다.

올해는 특히 이른 더위가 찾아오면서 여름면 수요가 3월부터 꾸준히 상승했고 7~8월 절정을 맞으면서 풀무원 여름면 제품 인기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여름철 성수기가 지난 9월에도 전례 없던 폭염 및 열대야가 이어지며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성장했다.

풀무원식품 김종남 면CM(Category Manager)은 “풀무원 생면은 합리적인 가격에 전문점 수준의 퀄리티를 즐길 수 있어 꾸준히 인기를 끌어왔다. 특히 올여름에는 고물가, 폭염 등이 겹치며 소비자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며 “‘냉장면 시장 1위로서 계속해서 소비자에게 가장 만족스러운 면 간편식 제품을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풀무원은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에 ‘최첨단 HMR 생면공장’을 준공, 최신식 설비와 제면기술로 다시 한번 국내 생면시장 혁신을 이끌고 있다. 사진= 풀무원

이보다 앞서 2021년 풀무원식품은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에 ‘최첨단 HMR생면공장’을 준공했다.

풀무원의 ‘최첨단 HMR 생면공장’은 600억 원을 투자하여 연면적 20,237㎡(약 6,051평)에 지상 3층 규모로 지었다. 여름철 성수기를 앞두고 풀무원의 여름 전략제품인 HMR냉면 라인부터 가동을 시작했고, 겨울 전략제품인 HMR우동 라인은 가을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신 HMR생면공장은 향후 풀무원 HMR생면 제품들의 ‘품질혁신’, ‘메뉴혁신’ 그리고 ‘포장혁신’ 이라는 3대 혁신을 추진해, 현재 연간 2,400억 원 수준에 머물러 있는 국내 생면시장을 향후 5년 안에 2배 이상 성장시켜 5,000억 원 규모로 키워 나갈 계획이다.

풀무원  HMR 생면공장. 사진= 풀무원

풀무원은 지난 30년간 쌓은 제면기술과 미국, 중국,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서 축적한 노하우 및 데이터를 이번 ‘최첨단 HMR생면공장’에 모두 쏟았다. 그동안 국내 생면시장에서 접할 수 없었던 퀄리티의 고품질 HMR 생면제품과 기술의 한계로 국내에선 대량생산이 어려웠던 혁신적인 신메뉴도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풀무원 생면 사업은 올여름 흥행을 연말까지 이어가기 위해 서둘러 겨울철 우동 성수기 대비에 들어갔다. 지난달 우동 신제품으로 국물이 개운한 포장마차 스타일의 한식우동 ‘24시 즉석우동’을 선보였고, 겨울철 대표 제품인 ‘가쓰오 우동’을 리뉴얼 하면서 겨울철을 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