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연말결산] 박지현, 아이돌 못잖은 거대 '팬덤' 운집... 새로운 대세

트로트가수·스타 브랜드평판, 상위권 2030 젊은층 팬까지 확보 방송, 예능샛별 급부상... 지역축제 엔딩요정

2024-12-09     홍미경 기자
2023년 TV조선 '미스터트롯2' 준우승을 거머쥐며 트로트 아이돌이라는 새로운 길을 만든 박지현은 이년도 안되 시점에더 아이돌 못잖은 거대한 '팬덤'을 운집시키며 대세로 떠올랐다. 사진= 티엔엔터테인먼트

[더페어] 홍미경 기자 = 하이브·민희진 대표간의 공방 그리고 뉴진스의 계약해지 통보, 홀로서기에 성공한 블랙핑크 멤버들. 2024년 가요계는 유독 다사다난(多事多難)했다.

그 가운데 혜성같이 등장한 트로트 아이돌 박지현은 그야말로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킨 신드롬에 가까웠다.

2023년 TV조선 '미스터트롯2' 준우승을 거머쥐며 트로트 아이돌이라는 새로운 길을 만든 박지현은 2년도 안되 시점에서 아이돌 못잖은 거대한 '팬덤'을 운집시키며 대세로 떠오른 것.

목포에서 태어나고 자란 박지현은 학창시절 댄스가수를 꿈꿨지만 부모님의 반대로 그 꿈을 접었다. 대학 졸업후 어머님을 도와 수산업을 하던 박지현은 고이 접어둔 꿈을 펴서 날개짓이라도 해보겠다는 결심을 하고 가수로서 도전에 나섰다.

그 날개짓의 시작은 TV조선 '미스터트롯2' 출연이었다. 탁 트인 시원한 보이스에 매력적인 보컬은 기본이고 배우 뺨치는 외모와 아이돌 못지 않은 댄스실력 등 기존 트로트 가수의 역량을 뛰어 넘는 클래스가 다른 기량을 뽐내던 박지현은 준우승을 거머쥐며 '미스터트롯2' 선(善)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가수 박지현. 사진= 티엔엔터테인먼트

이후 박지현의 인생은 180도 바뀌었다. '미스터트롯2' 준우승 이후 각종 예능에 출연하며 '예능 블루칩'으로 떠오른 그는 MBC '나혼자 산다', SBS '물려줄 결심' 등 지상파는 물론이고 TV조선 '미스터로또', '트랄랄라 브라더스', '트랄랄라 유랑단' 등에 출연해 소탈한 모습과 넘치를 끼를 발산하며 더 큰 인기를 구가했다.

여기에 MBC '나혼자 산다', MBC '라디오 스타', SBS '물려줄 결심', KBS2 '열린음악회' 등 출연하는 프로그램마다 화제를 물러 모으며 기존 트로트 팬덤 층인 중장년 여성은 물론이고 2030 젊은층 팬까지 확보하며 다양한 연령층에서 사랑받고 있음을 입증했다. 

특히 MBC '나혼자 산다'에는 올 한해 동안 4회 출연하면서 기안84와 함께 '영웅 브라더스' 캐릭터를 만드는 등 예능샛별로 급부상했다.

이같은 인기를 입증이라도 하듯 전국 지역 축제가 열리는 시즌에는 엔딩요정이라 불릴만큼 축제 현장의 엔딩을 장식하는가 하면 박지현의 무대를 보기 위한 대절 버스가 줄을 이었다는 것이 현장 관계자의 귀띔이다. 

가수 박지현. 사진= 티엔엔터테인먼트

또 박지현의 상반기 팬미팅 '엔돌핀 크루스'와 하반기 팬미팅 '생쇼행쇼'를 비롯해 '오구오구 콘서트'는 티켓 오픈과 동시에 전석 매진을 기록하기도 했다.

방송과 무대뿐만 아니라 음반 판매에서도 박지현의 진가는 또 다시 증명됐다.

지난 6월 발매한 디지털 싱글 '그대가 웃으면 좋아'는 발매와 동시에 각종 음원차트 상위권에 오르는가 하면 멜론에서는 솔로 남자 아티스트 1위까지 오르며 차세대 트로트 가수 입지를 다졌다.

또 '미스터트롯2' 경연 당시 선보였던 '깜빡이를 키고 오세요'는 SBS M, SBS FiL '더트롯쇼'에서  3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또 한 번 명예의 전당에 등극했다. 해당 노래는 박지현이 2023년 TV조선 ‘미스터트롯2’ 경연 당시 불렀던 미션곡이다. 발매된 지 약 1년 8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역주행 신화를 쓰고 있다.

가수 박지현. 사진= 티엔엔터테인먼트

박지현의 진가는 스타 브랜드평판 지수에서도 나타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실시한 스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2024년 1월 26위(261만1691), 2월 59위(210만3738), 3월 24위(210만3738), 4월 29위(276만9395)를 기록하며 상위권에 머물었다.

이어 5월 49위(194만6387), 6월 71위(139만3045), 7월 62위(200만6641), 8월 61위(203만9245)에는 스타 브랜드평판 지수가 다도 주춤했지만 여전히 쟁쟁한 스타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또한 2024년을 마무리하는 하반기에 속하는 9월 67위(188만2192), 10월 58위(203만4318), 11월 61위(237만4363) 등 50위권 밖에서 자리를 잡은 모양새다. 

가수 박지현. 사진= 티엔엔터테인먼트

다만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예능인, 가수, 트로트가수, 드라마배우, 영화배우, 보이그룹, 걸그룹,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라는 점을 감안해 TOP 100위 안에 포함 돼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크다고 해석된다.

한편 박지현은 연내 또는 2025년 초 정규앨범 발매를 예고해 팬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정통 트로트는 물론이고 댄스, 발라드 등 전 장르가 가능한 박지현의 새로운 앨범에 기대감이 높아지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