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페어] 박희만 기자=CJ올리브영 전국 매장에 16개 언어 실시간 통역이 가능한 휴대용 번역기를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외국인 고객에게 더 나은 쇼핑 서비스와 전문화된 큐레이션을 제공하고, 매장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제고한다는 취지다.
올리브영 매장에 비치된 휴대용 번역기는 영어·중국어·일어·베트남어·러시아어·몽골어 등 16개 언어 동시통역을 지원한다.
번역기에 탑재된 카메라를 활용한 실시간 번역 기능도 있다. 사진이나 캡처 화면을 인식해 내용을 번역해 줘 고객이 찾는 상품이나 성분 등을 쉽고 정확하게 추천하는 것이 특징이다. 자주 문의하는 질문, 대화 기록 등을 저장해 고객 응대에 활용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 없이도 사용 가능해 고객 동선을 따라 이동하며 안내할 수도 있다.
최근 K-뷰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올리브영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올리브영에서 외국인 고객이 사후 면세 혜택을 받는 구매 건수는 370만 건에 달한다.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관광 목적으로 한국을 찾은 외국인 수는 약 880만 명이다. 외국인 관광객의 절반 가량이 올리브영을 방문하 면세 혜택을 받은 것이다.
이에 힘입어 지난해 올리브영 외국인 매출은 전년 대비 660%가량 증가했으며, 코로나19 이전인 지난 2019년과 비교해도 4배 이상 늘었다.

CJ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에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들에게 언어가 장벽이 되지 않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 매장에 휴대용 번역기를 도입하게 됐다"면서 "이를 통해 K뷰티 중소기업 브랜드들이 더 많은 나라의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글로벌 시장으로 뻗어 나갈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CJ올리브영은 바이브 메이크업에 적합한 여러 색조 화장품을 선보이는 '색조 트렌드 리딩 캠페인'을 4월 한 달 동안 진행한다. 올리브영 주 고객층인 2030세대가 대중적인 아름다움의 기준에 맞추기보다 자신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중시한다는 점에 착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