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판매 40% 확대

'AI 가전=삼성' 중남미서도 공식 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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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남미에서 인기가 높은 상냉동·하냉장(TMF) 냉장고 모델. 사진=삼성전자
중남미에서 인기가 높은 상냉동·하냉장(TMF) 냉장고 모델. 사진=삼성전자

[더페어] 최준규 기자 =  중남미에서도 'AI 가전=삼성' 공식이 굳어지고 있다. 

삼성전자 AI 가전은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중남미 누적 판매가 수량 기준 전년 동기대비 약 40% 성장했다. 

더구나 세탁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80% 가량 크게 늘어 눈에 띤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중남미 시장에서 현지 맞춤형 AI 가전 라인업을 확대하고 AI 가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하는 등 급성장하고 있는 중남미 AI 홈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했다. 

올해 중남미 스마트 가전 매출 규모는 약 26억 달러로 연평균 10% 수준으로 성장해 2029년에는 약 38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타티스타가 추정했다.

이같은 고성장률은 스마트 홈에 대한 중남미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과 더불어 스마트 가전 보급률이 낮은 영향이며 2025년 기준 중남미 내 스마트 가전 보급률은 약 11%로 한국 63%, 미국 18%, 유럽 16%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다다.

특히 삼성전자는 중남미 시장에 '패밀리허브' 냉장고와 '비스포크 AI 무풍 에어컨',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 건조기 등 고도화된 AI 기능을 탑재한 최신 가전을 선보이고 있고 중남미에서 인기가 높은 상냉동·하냉장(TMF) 냉장고, 전자동 세탁기 등 중저가 가전까지 보폭을 넓혀 중남미 AI 홈 생태계를 늘리고 있다.

앞서 삼성전자는 중남미시장에서의 AI 홈 저변 확대를 위해 지난 9월 과테말라에 중남미 최초로 체험형 쇼룸 '까사 삼성(Casa Samsung)'을 선보였다. 방문자들은 실제 거주 공간처럼 꾸며진 AI 홈에서 음성 제어, 사용자 루틴에 따른 자동화 기능 등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연결된 AI 가전이 제공하는 편리한 솔루션들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또한 7월에는 중남미 최초로 파나마에 B2B 체험 공간인 '비즈니스 익스피리언스 스튜디오(Business Experience Studio, BES)를 열고 기업과 공공기관, 비즈니스 파트너를 대상으로 AI 솔루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삼성전자는 지난 10월 미국 타임지(Time)와 스타티스타가 공동으로 발표한 '멕시코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의 '스마트 홈'항목에서 1위를 차지하며 AI 홈 리더십을 입증 받았다. 이밖에도 냉장고, 스마트폰, TV, 웨어러블, 헤드폰 등 총 6개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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