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용 탄소저감 후판 시험생산 및 조관평가 통해 소재 적합성 확인
현대제철, 국내 최초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공법에 대한 실증 의미 

현대제철·세아제강, 해상풍력용 탄소저감 후판 공동 평가 성공...탄소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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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세아제강 탄소저감 후판 공동평가 모습 /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세아제강 탄소저감 후판 공동평가 모습 / 사진=현대제철

[더페어] 박진식 기자 = 현대제철과 세아제강이 협력해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에 적합한 탄소저감 후판의 시험생산 및 강관 조관평가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평가를 통해 소재의 적합성이 입증됐다.

특히 현대제철은 국내 최초로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를 활용해 항복강도 355MPa급 해상풍력용 후판을 생산했으며, 이 후판은 세아제강에 의해 강관으로 가공돼 조관평가를 받았다. 결과적으로, 이 후판은 기존 고로재 제품과 동일한 품질을 보이며 합격 판정을 받았다.

탄소저감 후판은 직접환원철(DRI)과 철스크랩을 원료로 전기로에서 제조한 쇳물과 고로에서 제조한 쇳물을 혼합해 생산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공법은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기여하며, 현대제철의 자체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2021년 생산된 후판보다 약 12%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보였다.

이번 성과는 해상풍력발전 시장에서 탄소저감 소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달성된 중요한 결과로, 소재공급사와 제작사 간의 협업을 통해 탄소저감 소재의 적용 가능성을 확대하는 데 기여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발표한 탄소중립 로드맵에 따라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1단계로는 기존 전기로를 활용해 탄소가 저감된 쇳물을 고로에 혼합 투입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2단계로는 2030년까지 현대제철의 신(新)전기로를 개발하여 탄소 배출을 약 40% 저감한 강재를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시험생산 및 조관평가를 통해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를 활용한 탄소저감 제품의 실제 생산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앞으로 탄소 배출량을 더욱 줄인 후판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해상풍력발전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시장에 탄소저감 후판을 선도적으로 공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현대제철
사진=현대제철

한편 현대제철이 KB국민카드와 손잡고 HCORE STORE 회원을 위한 전용 기업카드를 새롭게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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