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페어] 이정훈 기자 =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롯데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7월 19일부터 2025년 8월 19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1개의 빅데이터 19,814,6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한 결과 지난 7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577,699개와 비교해보면 3.71%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롯데건설, 현대산업개발, 금호건설, 대우건설, DL이앤씨, BS한양, 부영, GS건설, 계룡건설, 호반건설, 코오롱글로벌, 동부건설, 서희건설, 한화건설, 태영건설, 쌍용건설, 일성건설, 한신공영, KCC건설, 남광토건, 신원종합개발, 두산건설, 동문건설, SK에코플랜트, 성지건설, 이테크건설, 남화토건, 신세계건설, 포스코이앤씨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450,816 미디어지수 817,925 소통지수 1,454,185 커뮤니티지수 1,257,774 사회공헌지수 203,4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84,17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665,639와 비교해보면 10.32% 하락했다.
2위,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192 미디어지수 344,501 소통지수 690,217 커뮤니티지수 731,488 사회공헌지수 146,8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01,24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472,835와 비교해보면 49.46% 상승했다.
3위, 롯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76,016 미디어지수 377,715 소통지수 537,485 커뮤니티지수 582,789 사회공헌지수 278,2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2,20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590,038과 비교해보면 16.49% 상승했다.
4위, 현대산업개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52,736 미디어지수 372,994 소통지수 332,667 커뮤니티지수 333,696 사회공헌지수 102,5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4,68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47,486과 비교해보면 40.97% 상승했다.
5위, 금호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67,072 미디어지수 234,110 소통지수 357,418 커뮤니티지수 369,006 사회공헌지수 103,0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0,63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159,578과 비교해보면 2.5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 ( 대표 이한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577,699개와 비교하면 3.7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78% 하락, 브랜드이슈 7.25% 하락, 브랜드소통 4.51% 상승, 브랜드확산 5.38% 하락, 브랜드공헌 7.3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