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페어] 박희만 기자=국토교통부 개최 '2024 물류산업대전'에 참가해 물류인프라 확충 노력과 로켓배송 권역 확대 계획을 소개한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3일부터 오는 26일까지 사흘간 킨텍스에서 열리는 이 행사는 국내 최대 규모 물류 전문 전시회다. 150여개 물류기업이 참가하며 설치 부스는 750여개다.
쿠팡은 '물류혁신이 만드는 전국 로켓배송'을 주제로 부스를 마련해 물류 인프라와 상생모델 등을 선보인다. 로켓배송 노력, 쿠세권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물류혁신 성과를 소개한다.
쿠팡은 지난해까지 약 6조2천억 원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개 이상의 물류인프라를 확보했다.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시스템과 로봇 등 최신 장비를 물류 현장에 도입해 효율성을 높여 수도권을 비롯해 현재 전국 시군구 260곳 중 182곳(70%)에 로켓배송을 시행 중이다. 이에 더해 오는 2026년까지 3조 원 이상을 추가 투자해 전국 8곳 이상 대형 물류거점 추가 확보에 나서고 첨단 물류 자동화 장비 도입과 물류 인프라 고도화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오는 2027년부터는 230여개 시군구에서 로켓배송이 가능할 전망이다. 로켓배송 서비스 이용 가능 인구는 한국 인구(2월말 기준 5130만 명) 중 5천만 명 이상으로 추산된다.
쿠세권이 확대되면 생필품·식료품 등을 구하기 힘들어 소위 '식품 사막화'가 우려되는 도서산간 지역에도 활력을 불어넣어 인구소멸 위험 지역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쿠팡은 지속적 물류 투자를 통해 지난해 1만3천여명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기도 했다. 동 기간 고용 사위 10개 기업 중 쿠팡을 제외한 9개 기업이 창출한 신규 일자리의 4.5배에 해당하는 수치다. 쿠팡은 올 1월 기준 7만 명을 고용했다.

쿠팡 관계자는"3년간 3조 원 이상의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전국 5천만 인구가 주문 하루만에 식료품과 생필품을 무료배송 받을 수 있는 전 국민 로켓배송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한편 쿠팡은 5월 연휴를 맞아 제주신화월드·오션월드·삼악산 케이블카 등 인기 테마파크 상품을 와우 멤버십 회원에게 최대 86% 할인 판매한다.
와우회원 전용 할인코너인 '골드박스'에서 24~26일 3일간 매일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테마파크와 워터파크, 뷔페 상품을 릴레이 특가 판매하고, 선착순으로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