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240억 원 투입한 ICT 혁신 마무리
신규 앱 출시까지 순차적 시스템 구축 예고

하나캐피탈, 차세대 전산 시스템 성공적 구축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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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하나캐피탈 / 차세대 시스템 성공적 구축 완료
사진제공=하나캐피탈 / 차세대 시스템 성공적 구축 완료

[더페어] 노만영 기자=하나캐피탈이 급변하는 금융 환경의 디지털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직원들과 고객들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전산 시스템 구축 사업 'DT(Digital Transformation) 리빌드'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차세대 전산 시스템 구축 사업에는 하나금융티아이가 주관 사업자로 나서 지난해 8월부터 월 200여 명의 인력과 약 24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하나캐피탈은 순차적/단계적으로 시스템을 오픈해 신규 론칭한 ‘하나원큐캐피탈 모바일’ 앱으로의 교체 작업까지 이날 마치며 약 17개월에 걸친 혁신 ICT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를 통해 ▲DB/서버/솔루션 인프라 업그레이드와 데이터 유량 제어를 통한 ‘시스템 성능 개선 및 안정성 제고’ ▲운영 시스템 장애에도 대고객 서비스가 가능한 ‘사업 연속성 보장’▲고객이 직접 상품을 가입하는 ‘다이렉트 채널 구축’ ▲대내외 제휴/연계 표준 마련을 통한 ‘플랫폼 확장성 증가’ 등 ICT 안정성과 혁신을 동시에 이뤄냈다.

고객들의 비대면 경험과 직원들의 업무 환경은 더욱 쾌적해질 전망이다. ‘하나원큐캐피탈 모바일’앱과 홈페이지 개편으로 비대면 채널의 체감 속도와 편의성은 대폭 향상됐으며, 심사 프로세스 간소화와 모바일/태블릿을 통한 업무 디지털화로 직원들의 업무 처리 방식도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사진제공=하나캐피탈
사진제공=하나캐피탈

하나캐피탈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성공하게 된 비결은 기존의 시스템과 차세대 시스템을 병행 가동하며 업무별 전산 시스템을 단계적·순차적으로 오픈한 전략 덕분이다”며, “하나캐피탈은 금융권에서는 시도해보지 않았던 이번 차세대 ICT도입전략을 통해 전체 시스템을 한 번에 오픈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초기 결함 리스크를 최소화 했을 뿐만 아니라 손님의 불편도 최소화하고 시스템의 중장기 안정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캐피탈은 최근 ‘하나원큐캐피탈 모바일’ 앱을 신규 론칭했다. 고객들은 하나원사인 인증서와 다양한 사설 인증수단으로 로그인을 하고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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