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통한 개인화 추천 기능 도입
'금융+생활 플랫폼' 속 다양한 서비스

카카오뱅크, 홈화면에서 개인화 혜택 한 눈에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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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가 홈 화면을 개편해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가 홈 화면을 개편해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카카오뱅크

[더페어] 백상일 기자 =카카오뱅크가 고객별 특성에 맞춘 홈화면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카오뱅크는 '나만의 은행'으로 더욱 편리한 금융생활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홈 개편을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홈 개편에서는 고객들에게 보다 개인화된 혜택 위주의 새로운 사용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했다.

가장 주안점을 둔 부분은 홈 화면 내 '혜택 탭'을 추가해 금융부터 생활까지 필요한 서비스를 한 눈에 모아볼 수 있도록 동선을 마련한 점이다. '혜택 탭'은 서비스별로 흩어져 있던 혜택들을 고객 참여방식·혜택 유형에 따라 ‘바로 받아요’, ‘놓치지 마세요’, ‘모르면 손해’ 등 세 가지로 그룹화해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했다.

‘바로 받아요’에는 '매일 용돈 받기' '카드 짝 맞추기'처럼 미션 수행 후 바로 캐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앱테크 서비스들이, ‘놓치지 마세요’에는 파트너적금 등 '서비스 with OOO'처럼 기간 한정 서비스들이 제공된다. ‘모르면 손해’에서는 '혜택 좋은 신용카드' '쿠폰 사고팔기' '통신비 아끼기' 등 플랫폼 서비스 혜택을 만나볼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을 통해 받은 혜택은 혜택 탭 우측 상단 '캐시', '쿠폰함'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사진=카카오뱅크
사진=카카오뱅크

예적금·카드·대출 등 유형별로 나열돼 있던 '상품 탭'의 경우 AI를 통한 개인화 추천 기능을 도입했다. 추천 메뉴에서는 고객이 가입 시에 등록한 성별, 연령 등의 정보를 토대로 맞춤 추천을 제공한다. 또한 '예적금' 등 금융 용어를 '통장' '저축' 등 고객들에게 보다 친근한 단어로 변경하고, 카카오뱅크 콘텐츠 서비스인 '돈이 되는 이야기'도 연결해 금융 생활 정보까지 자연스럽게 살펴볼 수 있다.

'전체 탭'에서는 '검색' 기능을 도입해 상품, 서비스, 증명서 등 고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에 최적화된 동선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고객들이 '금융+생활 플랫폼'에서 필요한 모든 혜택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고객 사용성을 강화에 초점을 두고 홈 개편을 실시했다"며 "특히 고객 개인마다 필요한 혜택 중심으로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최적화된 앱 사용 경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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