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페어] 정도영 기자 =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지난 6월 5일 SSG닷컴(대표 최훈학)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쇼핑과 금융을 결합한 통합 금융 서비스 ‘쓱KB은행’을 공동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SSG닷컴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KB국민은행과 SSG닷컴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SSG닷컴 고객과 입점 셀러 모두에게 맞춤형 금융 상품을 제공하는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게 된다.
‘쓱KB은행’은 KB국민은행의 서비스를 SSG닷컴 플랫폼 내에 직접 연동한 ‘뱅크 인 플랫폼(Bank in Platform)’ 형식으로 제공된다.
고객은 온라인 쇼핑 중에도 금융 상품에 간편하게 가입하고, 다양한 금융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이 서비스는 지난 4월 금융위원회로부터 개인과 사업자 통합 대상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선정되며 주목을 받았으며, 올 연말 정식 론칭을 목표로 개발이 한창이다.
◇ 쇼핑을 위한 금융 – 개인 고객에게 특화된 맞춤형 혜택 제공
KB국민은행은 SSG닷컴을 이용하는 일반 고객을 위해 ‘파킹통장’과 ‘쇼핑 테마형 적금’ 등 특화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파킹통장을 이용하는 고객은 쇼핑 시 일정 금액을 SSG머니로 적립받고, 이 적립금은 자동으로 통장에 이체되는 구조다.
또한 원하는 상품 구매를 목적으로 일정 금액을 저축할 수 있는 테마형 적금도 출시될 계획이다.
여기에 고객의 구매 성향에 따라 다양한 금융 혜택도 제공된다. 해외여행을 계획한 고객은 환전 우대 및 여행자보험을, 자급제 스마트폰을 구매한 고객은 KB국민은행의 통신 서비스 ‘리브모바일’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셀러를 위한 금융 – 입점 사업자 대상 운영 자금과 컨설팅 지원
입점한 중소 셀러를 대상으로는 사업 운영에 도움이 되는 전용 금융 패키지를 구성해 지원한다.
해당 패키지는 파킹통장을 비롯해, 사업자 전용 적금 상품, 판매대금 선지급을 위한 팩토링 서비스, 비대면 대출 상품, 그리고 금융 전문가의 1:1 맞춤 컨설팅까지 포함돼 있다.
최훈학 SSG닷컴 대표는 “쓱KB은행은 단순한 쇼핑 플랫폼을 넘어 고객에게 실질적인 금융 혜택을 제공하는 새로운 시도”라며 “SSG닷컴을 통해 소비자와 셀러 모두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통합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환주 KB국민은행장은 “쇼핑과 금융이 만나는 국내 최초의 플랫폼인 ‘뱅크 인 플랫폼’을 통해 고객의 일상 속 금융 접근성을 한층 높이겠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