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G 대비 가상화 기지국 장비 생존성 기술 검증
기지국 문제 발생시 자동 문제 해결

LG유플러스·노키아, 서비스 중단 없는 6G 클라우드 기술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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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 직원들이 6G 클라우드 기술 검증 결과를 확인하는 모습.
사진제공=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 직원들이 6G 클라우드 기술 검증 결과를 확인하는 모습.

[더페어] 박희만 기자=LG유플러스가 통신장비 제조사 노키아와 함께 가상화 기지국 장비 생존성을 강화하는 6G 클라우드 기술 검증을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6G 시대에는 끊김이 없는 네트워크 운영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LG유플러스는 ▲기지국 하드웨어 고장 ▲기지국 간 회선 문제 ▲기지국 소프트웨어 고장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동 조치 기능을 통해 고객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검증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트래픽이 증가하는 경우 클라우드 장비를 활용해 장비의 용량과 성능을 확장하고 네트워크 운영 중 발생하는 장애를 자동으로 복구하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장애 발생시 복구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배포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여 네트워크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는 게 LG유플러스 측 설명이다.

LG유플러스는 고객에게 최상의 네트워크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 검증을 추진하며 6G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노키아 코리아 안태호 지사장은 "개방화·가상화·지능화 기능을 통합하는 기술들은 효율적이고 유연한 네트워크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며 "당사 역시 성공적인 미래 네트워크 진화를 위해 LG유플러스와 지속 협업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사진제공=LG유플러스

이상헌 LG유플러스 NW 선행개발담당은 "서비스 중단이 없는 네트워크 운영이 6G 핵심 과제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AI, 클라우드 등 최신 DX 기술을 네트워크 인프라에 적용해 고객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의 화물운송중개 플랫폼 '화물잇고'는 서비스 고도화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 제안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화물잇고를 체험하고 느낀 차주 의견을 플랫폼에 반영하고 개선된 서비스에 대해 다시 제안받아 이를 고도화해 나가는 선순환 구조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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