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정보 플랫폼 'KB의 생각'에서 누구나 열람 가능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로 바꾼 'KB권장용어' 함께 공개

KB금융그룹, 금융용어 쉽게 풀어낸 'KB고객언어 가이드'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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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KB금융그룹 / KB고객언어 가이드 발간 홍보 포스터 
사진제공=KB금융그룹 / KB고객언어 가이드 발간 홍보 포스터 

[더페어] 박희만 기자=KB금융그룹이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려운 금융 용어를 쉬운 말로 풀어낸 'KB고객언어 가이드'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KB고객언어 가이드는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 고객의 빠르고 명확한 판단을 돕는 금융 언어 활용법으로 ▲목소리와 말투 ▲글쓰기 10대 원칙 ▲표기 규칙으로 구성됐다.

목소리와 말투 편에서는 일관된 목소리와 상황에 맞는 말투로 '믿음직스럽게, 이해하기 쉽게, 명료하게' 고객과 소통하는 표현법을 다뤘다.

글쓰기 10대 원칙에서는 고객의 상황에 집중하세요, 상황에 알맞은 말투를 쓰세요,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와 표현을 쓰세요를 비롯한 10가지 글쓰기 방법을 정립해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글을 쓸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카드 이용대금명세서가 발송됐습니다'를 '카드 이용대금명세서가 도착했습니다'로 바꿔 고객중심의 좀 더 자연스러운 표현을 사용하도록 했다. '거치기간', '연금 개시 도래일', '초일불산입'과 같이 어려운 용어는 '이자만 내는 기간', '연금받기 시작하는 날'. '첫째 날 제외'처럼 고객에게 익숙한 표현을 쓰도록 제안했다.

고객이 읽기 쉬운 콘텐츠를 제작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어려운 금융 용어를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쉬운 말로 바꾼 'KB권장용어'도 함께 공개했다.

KB금융은 KB고객언어 가이드를 적용한 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 분야 콘텐츠를 KB금융의 금융정보 플랫폼인 'KB의 생각'에 등재할 계획이다.

사진제공=KB금융그룹
사진제공=KB금융그룹

KB금융 관계자는 "‘KB고객언어 가이드’가 KB금융뿐만 아니라 금융업 전반에 널리 사용되었으면 한다"며 "KB금융은 고객에게 신뢰받는 금융 언어가 고객의 일상이 되어 금융의 높은 문턱을 낮추도록 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세상을 바꾸는 금융'이라는 미션 아래 상생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그룹 임직원 봉사단인 'KB스타 드림봉사단' 운영을 확대한다.

KB스타 드림봉사단은 수해·산불·폭설 등 재난·재해 발생 피해지역을 돕는 '신속 드림봉사단'과 계열사별 업권 특색에 맞춰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희망 드림봉사단'으로 구성된다. 

이에 더해 금융전문가인 임직원들이 아동·청소년이 실생활에 필요한 경제 금융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경제금융교육 봉사단'을 신설했다. 하반기부터 초·중·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늘봄학교 방과 후 수업 등에서 경제금융교육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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