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페어] 홍미경 기자 = 분야별 1등과 1등이 만났다. 식품업계 1등 CJ제일제당이 새벽배송 1위 컬리이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한다.
CJ제일제당은 협업 프로젝트 ‘제일맞게컬리’를 통해 기획한 전용 신제품을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신제품은 ‘육즙+왕교자(육즙플러스왕교자)’와 ‘츄러스 시나몬맛·콘소메맛’의 3종으로, 올해 1월 맺은 ‘동반성장을 위한 공동상품 개발 JBP(Joint Business Plan)’의 일환이다.
‘제일맞게컬리’는 CJ제일제당의 식품 제조 역량과 컬리의 큐레이션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꼭 맞는 제품을 제안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육즙+왕교자’는 기존 왕교자의 장점인 만두소의 꽉 찬 식감에 고기 함량을 늘려 육즙이 더욱 풍부해진 것이 특징이다. 또한, 만두피에 쌀가루를 더해 찌면 쫄깃하고 구우면 바삭하게 즐길 수 있다.

별 모양 틀로 짜낸 ‘츄러스’는 겉은 바삭하고 CJ제일제당이 개발한 전용 프리믹스를 사용해 속은 쫄깃한 식감을 구현했다. 에어프라이어로 약 7분이면 간편하게 완성되며, 오리지널 츄러스 맛인 시나몬과 달콤짭조롬한 콘소메 등 두 가지 맛으로 출시해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다.
‘제일맞게컬리’ 신제품들은 마켓컬리에서 단독 판매되며, 출시를 기념해 제품 구매 시 10% 할인 혜택 제공 등 다양한 소비자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임현동 CJ제일제당 이커머스 담당은 “지난해 컬리온리(Kurly Only)로 큰 사랑을 받았던 ‘햇반 골든퀸쌀밥’과 ‘비비고 왕교자 사골 떡만둣국’에 이어 올해도 컬리와 공동 기획한 제품들을 출시하게 됐다”며, “양사 간 시너지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꼭 맞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품질의 제품을 계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보다 앞서 지난해 CJ제일제당과 유통업체 컬리가 손잡고 차별화된 먹거리 상품 공동 개발에 나섰다.
신선식품부터 가공식품, 가정간편식(HMR)까지 경쟁력 있는 먹거리를 개발해 연내에 컬리에서만 단독 판매하는 '컬리 온리'(only) 상품으로 선보인다는 목표다.
CJ제일제당과 컬리는 상품 기획 시점부터 컬리 MD가 참여하는 등 개발 과정에서 긴밀히 협업한다는 계획이다. 양사의 판매 데이터와 식품 시장 분석 리포트를 공유하는 등 마케팅 분야에서도 협력한다.
이후 CJ제일제당은 컬리와 함께 기획한 냉동 밀키트 신제품 '쿡킷X비비고 왕교자 사골 떡만두국'을 선보였다.
2023년 7월 '컬리 온리'로 선보인 '햇반 골든퀸쌀밥'에 이어 두 번째 공동 기획 상품이다. 햇반 골든퀸쌀밥은 출시 3주 만에 초도 물량이 완판됐다. 지난 11월 말 기준 마켓컬리 누적 판매량 5만 세트를 돌파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
쿡킷X비비고 왕교자 사골 떡만두국은 CJ제일제당의 대표 제품을 활용해 개발한 밀키트다. 비비고 사골곰탕 육수에 비비고 만두 왕교자와 떡국떡이 푸짐하게 들어갔다.
지난 2019년 론칭한 쿡킷은 지난해 부피를 줄여 보관 편의성을 강화한 냉동 제품을 출시했다. 이번에 비비고 만두·사골곰탕 등으로 구성한 떡만두국 신제품 등을 선보이며 제품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