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페어] 홍미경 기자 = 딸기가 겨울철 대표 과일로 등극하면서 편의점에서 ‘딸기 대전’이 벌어지고 있다. 편의점마다 딸기 상품의 품종·용량을 다각화하고, 색다른 딸기 디저트 출시로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 CU, 기존 比 1.2배 큰 딸기 샌드위치 선봬
27일 CU는 내달 동절기 대표 상품인 딸기 샌드위치를 대용량 콘셉트로 선보이고 요리 경연 대회 우승자인 권성준 셰프와 협업한 상품도 함께 선보인다.
CU의 딸기 샌드위치는 해마다 출시와 동시에 샌드위치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 CU 딸기 샌드위치의 연도별 매출신장률은 2021년 133.6%, 2022년 58.6%, 2023년 61.1%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선보이는 CU의 딸기 샌드위치는 당도 높은 국내산 설향 딸기를 사용해 입 안 가득 새콤하고 달콤한 딸기 원물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특히 딸기를 감싼 우유 크림에 유크림을 10% 가량 섞어 일반 식물성 크림을 사용한 상품 대비 담백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다.
CU의 ‘자이언트 점보 딸기 샌드위치’는 업계 최초로 18g 이상의 큰 딸기 원물을 사용해 볼륨을 강조했으며 유크림을 10% 함량한 우유 크림과 단팥스프레드를 한 면에 발라 달콤한 맛을 끌어올렸다. 뿐만 아니라 11cm의 점보 사이즈로 딸기 샌드위치의 풍미를 입 안 가득 느낄 수 있다.
CU는 해당 상품을 단독 운영하며 자체 O4O앱인 포켓CU를 통해 3일부터 2주간 온라인 한정으로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또한 CU는 내달 17일 편의점 매출 보증 수표로 자리매김한 권성준 셰프와 손잡고 ‘피스타치오 딸기 샌드위치(3,900원)’도 전국 CU 점포에 선보인다. 해당 상품은 달콤한 딸기에 피스타치오 크림을 발라냈으며 권 셰프가 직접 레시피 개발에 참여했다.
뿐만 아니라 CU는 올해 12월부터 월별로 색다른 딸기 샌드위치를 선보이며 동절기 대표 상품의 인기를 이어갈 예정이다.
CU가 올해 딸기 샌드위치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딸기의 양은 약 90톤이다. 특히 올해 여러 종류의 딸기 샌드위치 출시가 예정된 만큼 1만 8천여 점에서 상품 판매가 이뤄진다면 지역 농가 소득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CU가 지난해 11월 카카오톡 인기 이모티콘 캐릭터인 망그러진곰과 콜라보해 내놓은 딸기 샌드위치와 플래너 세트 상품은 예약 판매 기간인 11월동안 하루 100개 한정 수량이 매일 10초 내외로 완판됐다. 또 샌드위치 단품도 오프라인 출시 후 두 달(12~1월)간 카테고리 판매량 1위를 기록할 정도로 뜨거운 인기를 끌었다.
BGF리테일 간편식품팀 여다솜 MD는 “동절기가 되면 가까운 점포에서 딸기 샌드위치를 찾는 고객이 늘어날 정도로 어느새 딸기 샌드위치는 편의점 동절기 대표 상품으로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CU는 우수한 품질의 국내산 원물을 사용해 차별화 상품을 지속 선보이는 한편 지역 농가와의 상생을 실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GS25, 웹툰 ‘틴틴팅클’과 콜라보
GS25가 겨울철 대표 디저트로 자리 잡은 딸기샌드위치의 품질 개선을 위해 과일 전문 MD(상품 기획자)와 협업을 통해, 더 완벽한 맛과 품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동절기 최고의 인기 상품 딸기샌드위치의 핵심 원자재인 딸기의 맛과 신선도를 한층 강화한다.
이를 위해 슈퍼마켓 GS더프레시의 농산팀 과일 전문 MD와 함께 지난 6월부터 샌드위치에 적합한 딸기 품종 및 산지를 조사하고, 가장 맛이 잘 어울리는 사천, 논산 등의 설향 품종을 선정했다. 또한 주요 산지의 수확 시즌에 맞춘 사전 물량 계약을 통해 안정적으로 고품질 딸기샌드위치를 공급할 예정이다.

GS25는 이달 28일 전용 앱 ‘우리동네GS’를 통해 한정수량 1천개, 첫 수확 딸기로 만든 딸기샌드위치 판매한다. GS25가 최초로 출시했던 2015년 당시 가격인 2천원에 구매 가능하다. 사전 예약 후, 정식 출시 1주일 전인 12월 4일 희망 점포에서 수령할 수 있다.
내달 11일경부터는 전국 18,000여개 점포에서 2025년 시즌 ‘딸기샌드위치’를 정식 출시해 만나볼 수 있다.
올 시즌 딸기샌드위치는 인기 인스타그램 웹툰 ‘틴틴팅클’과 콜라보했다. 주요 등장인물인 ‘틴틴’과 ‘팅클’ 캐릭터를 활용한 귀여운 패키지와 15종의 캐릭터 스티커를 함께 제공한다. 또한, 생크림에 우유의 맛을 높인 밀크크림을 사용해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을 완성했다.
GS25의 ‘딸기샌드위치’는 지난 2015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과일 샌드위치 카테고리 상품이다. 매년 11월경부터 이듬해 4월까지 동절기 시즌 한정으로 판매하고 있다. 지난 시즌까지 누적 판매량이 약 2,200만개에 달하며, 꾸준히 사랑받는 초히트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한편, GS25는 샌드위치 외에도 동절기 딸기 시즌을 맞아 딸기 마카롱, 크림떡, 컵케이크 등 7~8종의 딸기 디저트 상품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겨울철 딸기 디저트 열풍을 이어갈 계획이다.
고다슬 GS25 샌드위치 MD는 “GS25에서 구매하는 딸기샌드위치가 단순한 디저트를 넘어 기억에 남는 겨울철 특별한 추억이 될 수 있도록 과일 전문 MD와 협력을 통해 이번 시즌 딸기샌드위치를 기획했다“며, ”신선도와 맛을 극대화한 이번 상품이 고객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