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뉴트리션 사업 키운다…신규 사업모델 도입
기능성 바이오틱스 원료 브랜드 ‘바이옴엔리치’ 출시

주력 사업 넘어 뉴트리션 사업으로…신성장 동력 낙점한 CJ제일제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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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이 식품 사업을 넘어 미래 먹거리인 신성장동력으로 뉴트리션 원료 사업을 낙점했다. 사진=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식품 사업을 넘어 미래 먹거리인 신성장동력으로 뉴트리션 원료 사업을 낙점했다. 사진=  CJ제일제당

[더페어] 홍미경 기자 = CJ제일제당이 식품 사업을 넘어 미래 먹거리인 신성장동력으로 뉴트리션 원료 사업을 낙점했다.

CJ제일제당은 뉴트리션 원료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를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 ‘3B(Borrow, Buy, Build) 사업모델’을 도입하고, 이를 적용한 제품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새로 진출한 뉴트리션 분야에서 제품 라인업을 늘려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3B’는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업체의 원료를 CJ제일제당의 브랜드와 영업망을 통해 판매하는 ‘Borrow’ ▲기능성이 검증된 연구 전문기업 제품에 투자해 사업권∙영업권 확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너지를 내는 ‘Buy’ ▲자체 기술력을 활용해 새로운 뉴트리션 원료를 개발하는 ‘Build’ 모델로 구성된다.

CJ제일제당의 B2B 뉴트리션 사업 3B 사업모델과 관련 신제품. 사진=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의 B2B 뉴트리션 사업 3B 사업모델과 관련 신제품. 사진= CJ제일제당

최근에는 ‘3B 모델’을 적용한 제품을 선보이며 포트폴리오 확장을 본격화했다. ‘Build’와 ‘Borrow’ 모델로는 기능성 바이오틱스 원료 브랜드인 ‘바이옴엔리치(BiomeNrich)’를 출시했다.

총 7종의 프로바이오틱스 및 포스트바이오틱스 원료로 구성된 ‘바이옴엔리치’는 CJ제일제당이 보유한 소재와 국내기업이 연구개발한 소재를 활용해 만들었다. 수면∙피부∙근력∙체지방 관련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 중이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Buy’ 모델의 첫 사례로 아일랜드 기업 ‘뉴리타스(Nuritas)’에 투자, 이 업체가 AI를 기반으로 개발한 식물 유래 펩타이드 원료 ‘펩티스트롱(PeptiStrong)’의 국내 독점 영업권을 확보했다. 

CJ제일제당이 국내 독점 영업권을 확보하고 판매를 시작한 식물유래 펩타이드 원료 펩티스트롱(PeptiStrong) 로고. 사진=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국내 독점 영업권을 확보하고 판매를 시작한 식물유래 펩타이드 원료 펩티스트롱(PeptiStrong) 로고. 사진= CJ제일제당

‘펩티스트롱’은 운동 시 근력 및 피로도 개선 등의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보유하고 있는 제품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인증을 획득했으며 글로벌 식품안전규격인 FSSC22000 인증을 받은 시설에서 제조된다. 

현재 북미 스포츠∙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중심으로 활발히 판매 중이며, CJ제일제당이 독점 유통권을 바탕으로 이번달부터 국내시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3B 모델’을 기반으로 국내와 해외의 우수한 뉴트리션 소재를 지속 발굴하고, 이를 통해 뉴트리션 원료 사업의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세분화된 고객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B2B 사업모델을 도입했다”며, “3B 전략 기반의 다양한 제품을 통해 글로벌 뉴트리션 시장의 리딩 플레이어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의 기능성 바이오틱스 원료 브랜드 바이옴엔리치(BiomeNrich) 로고. 사진=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의 기능성 바이오틱스 원료 브랜드 바이옴엔리치(BiomeNrich) 로고. 사진= CJ제일제당

이보다 앞서 지난 2022년 CJ제일제당은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FNT(Food&Nutrition Tech)’ 사업부문을 신설한 바 있다. 미래 식품소재, 뉴트리션, 대체·배양 단백 식품 등 고부가가치 미래사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바이오의 미생물 발효, 균주개발을 비롯한 원천기술 플랫폼 및 생산 인프라 등 차별화 경쟁력에 식품의 마케팅, 품질관리 역량 등 B2C DNA를 결합해 혁신성장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리고 올해 4월 CJ제일제당은 고(高)기능성 영양 솔루션 브랜드인 '액티브엔리치(ActiveNrich)'를 론칭하고, 글로벌 뉴트리션 시장 공략에 나섰다.

'액티브엔리치'는 각종 뉴트리션 원료는 물론, 건강기능식품 등을 만드는 고객사를 위한 맞춤형 원료 적용 기술까지 제공하는 ‘토털 솔루션’ 브랜드다.

올해 2분기에는 첫 제품으로 ‘액티브엔리치 천연 항산화 솔루션’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다. 이 제품은 ‘글루타치온(Glutathione)’을 핵심 성분으로 하는 천연 발효 추출물 형태로, 각종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

CJ제일제당에서 고기능성 뉴트리션 브랜드 액티브엔리치(ActiveNrich) 선보였다. 사진=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에서 고기능성 뉴트리션 브랜드 액티브엔리치(ActiveNrich) 선보였다. 사진= CJ제일제당

글루타치온은 몸 속 대표적 항산화 물질이다.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비타민C 등 다른 항산화 물질의 기능을 강화해 노화 억제, 피부 건강 증진, 디톡스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주목받고 있다.

이 때문에 ‘액티브엔리치 천연 항산화 솔루션’은 노화 방지, 피로 회복, 숙취 해소 등 다양한 용도의 건강기능식품에 두루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제품은 글로벌 시장을 위한 비(非)유전자변형(Non-GMO), 비건, 할랄, 코셔 인증 등도 확보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액티브엔리치' 브랜드로 피부 미용, 디톡스 등 세부 기능에 특화된 후속 제품을 선보이며 항산화 라인업을 확대해 갈 계획이다. 

또한 2025년까지 운동효과 증진 기능성 영양 소재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스포츠 영양 시장에도 진출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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