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 고도화 위해 모든 주택현장 적용
실시간 현장 공정·품질 관리 가능한 플랫폼 도입

롯데건설, 공동주택 품질관리 향상 위한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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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롯데건설 /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이미지
사진제공=롯데건설 /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이미지

[더페어] 박희만 기자=롯데건설이 시공하는 모든 주택공사 현장에 스마트 공사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품질관리 향상에 나섰다고 6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 중심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 통합적인 현장 관리가 가능하도록 최적화된 공사관리 시스템으로 실시간으로 공사작업 진행 현황을 공유할 수 있으며, 주택공사 현장의 복잡한 공정관리와 세분화되어 공사가 진행 중인 세대별 옵션을 직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관리 프로세스 간소화 ▲공사현황 데이터화 ▲세대별 옵션 현황관리 간소화 ▲작업지시 관리 효율화 ▲발주처·파트너사 시공 현황 공유 등의 개선을 통해 편의성을 대폭 향상했다.

롯데정보통신·채움솔루션과 함께 개발된 해당 시스템은 시공현황 관리·작업지시와 수행 여부 확인 등을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실시간 공유가 가능해 품질관리와 함께 생산성을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파트너사와도 실시간으로 시공 현황을 공유할 수 있도록 포탈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해 기존에 없던 파트너사와의 통합적인 소통 창구로서 기능하며 효율적인 현장 관리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진제공=롯데건설
사진제공=롯데건설

롯데건설 전략기획부문장 주영수상무는 "이번 시스템은 최근의 화두인 건설현장 자동화를 위한 AI DATA 확보에 매우 효율적인 도구로서의 장점이 있다"며 "15일부터 실제 현장에서 운영 중이므로 개선 사항을 반영해 효율적인 품질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건설은 지난달 3일 서울 서초구 잠원동 롯데건설 본사에서 R&D조직과 사업본부 인력으로 구성된 인공지능(AI) 전담조직인 'AGI TFT'를 출범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범용인공지능)는 특정 조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AI에서 한 단계 발전해, 보다 다양한 상황에서 넓게 적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의미한다. 향후 ▲AI 업무 자동화 ▲스마트 AI 기술 확보 ▲신사업 AI 서비스 확대 등의 활동을 추진해 신사업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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