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음주운전 방지장치 의무화 제도 시행 앞두고 공식 SNS에 ‘데려가지 못한 이유’ 영상 공개
음주운전 방지장치 의무화 제도와 장치의 실효성 알리기 위해 영상 제작

오비맥주, 음주운전 방지장치 의무화 제도 시행 앞두고 경각심 고취 캠페인 영상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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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맥주가 한국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음주운전 방지장치 의무화 제도 시행을 알리고의무화 제도의 안착을 응원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 사진 =오비맥주
오비맥주가 한국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음주운전 방지장치 의무화 제도 시행을 알리고의무화 제도의 안착을 응원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 사진 =오비맥주

[더페어] 임세희 기자 = 오비맥주(대표 배하준)는 한국도로교통공단과 협력하여 음주운전 방지장치 의무화 제도의 시행을 알리고 이 제도의 성공적인 안착을 기원하는 음주운전 근절 캠페인 영상을 11일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데려가지 못한 이유’라는 제목으로 음주운전의 위험성을 강조하고, 방지장치의 실효성을 전달하기 위해 제작됐다.

영상에서는 주인공이 ‘한 잔 정도는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운전대를 잡았다가 음주운전 방지장치 덕분에 생명을 구하는 장면이 담겨 있다. 이를 통해 음주운전 방지장치의 중요성과 ‘한 잔이라도 마셨다면 운전은 불가하다’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 

이 장치는 호흡을 통해 혈중 알코올 농도를 측정하고, 기준치를 초과할 경우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설계되어 음주운전 시도를 근본적으로 차단한다.

10월 25일부터 시행되는 이 제도에 따르면, 5년 이내에 2회 이상 음주운전 적발된 운전자는 결격 기간 종료 후 일정 기간 음주운전 방지장치가 장착된 차량만 운전할 수 있는 조건부 면허 제도가 적용된다.

오비맥주가 제작한 ‘데려가지 못한 이유’ 영상은 오비맥주와 한국도로교통공단의 공식 SNS 채널 및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음주운전 방지장치 의무화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책임 있는 음주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영상을 통해 음주운전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모두가 음주운전을 시도조차 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오비맥주
사진=오비맥주

오비맥주는 2022년부터 한국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음주운전 방지장치 시범사업을 진행하며 그 결과를 연구 자료로 제공하여 의무화 법안 수립에 기여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올해 2월에는 국제도로연맹(IRF)으로부터 '파인드 어 웨이(Find a Way)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오비맥주의 파트너인 한국도로교통공단은 최근 유엔총회(UNGA)에 초청받아 한국의 음주운전 방지장치 도입 배경과 시범 캠페인 성과를 발표했다. 오비맥주는 미성년 음주 및 알코올 오남용을 줄이고 건전한 음주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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