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페어] 홍미경 기자 = 소셜 미디어 시대, 주류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 선택의 결정적 요소로 부상한 가운데 하이트진로음료가 올해 자사 맥주 브랜드들의 패키지 디자인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바꾸고 1등 굳히기에 나섰다.
먼저 하이트진로음료는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하이트제로0.00’의 패키지 디자인을 새롭게 단장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리뉴얼은 뉴트로(New+Retro) 트렌드에 따라 하이트의 출시 당시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이 특징이다. 하이트의 정통성을 강조해 기성세대의 향수를 자극하고, MZ세대의 호기심을 유발한다는 전략이다.

새로운 패키지는 과거 하이트의 방패형 라벨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했다. 하이트제로0.00 고유의 특징인 ‘ZERO’와 ‘0.00%’ 문구를 전면에 배치해 무알코올 맥주라는 정체성을 더욱 직관적으로 표현했다.
이와 함께 알코올, 칼로리, 설탕 모두 없는 ‘올프리(All-Free)’ 공법을 원형 심볼로 담아내 타제품과의 차별성을 강조했다.
2012년 처음 선보인 하이트제로0.00은 현재까지 무·비알코올 음료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NIQ(닐슨아이큐) 코리아에 따르면, 2023년 6월부터 2024년 5월까지 1년간 무·비알코올 맥주맛 음료 시장(전국 식품 소매점 기준)에서 판매량 37.0%, 판매액 31.9%의 점유율로 모두 1위를 기록하며 시장 내 리더십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국내 NAB(Non Alcoholic Beverage) 시장 흐름 변화에 맞춘 혁신적인 시도와 차별화 전략이 자리하고 있다.
2021년 전면 리뉴얼을 통해 알코올, 칼로리, 당류 모두 제로인 올프리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했다.
지난 7월에는 여름 대표 해양 스포츠인 ‘서핑’을 테마로 한 썸머에디션을 선보이는 등 무알코올 맥주 열풍에 따라 용량, 용기, 플레이버 등 지속적인 제품 개선과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 관계자는 “하이트제로0.00은 다양한 시도를 통해 단순히 무알코올 맥주를 넘어 소비자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제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며 “이번 패키지 리뉴얼은 전통과 현대적 감각을 결합한 차별화된 브랜드 정체성을 제시하고, 나아가 모든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전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 9월 출시 32년차를 맞은 하이트 맥주의 패키지 디자인을 새롭게 단장했다.
199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판매 350억병을 돌파(500ml 기준), 대한민국 대표 맥주로 사랑받아온 하이트는 신규 소비자 유입 확대를 위해 병과 캔, 페트 전 제품의 디자인 리뉴얼을 단행한 것.
이번 리뉴얼은 1990년대 출시 당시 헤리티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뉴트로 디자인으로 주목도를 훨씬 더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하이트의 정통성을 강조하고, 과거의 분위기를 녹여내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디자인은 과거 하이트의 방패형 라벨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했다. 브랜드 네임을 소문자에서 대문자로 변경하고, 글씨체, 색상, 크기도 바꿔 로고를 더욱 눈에 띄게 강조했다.
또한 엑스트라 콜드 공법을 적용해 맥주 본연의 맛을 살린 시원함을 시각화하기 위해 아이스포인트 심볼도 변경했다.
하이트진로는 하이트의 패키지 리뉴얼을 통해 과거 소비자의 향수를 자극하고, 신규 소비자에게는 더 친숙하고 가깝게 다가간다는 전략이다.
또 지난 10월에는 테라의 패키지 디자인을 새롭게 단장했다.
단순하고 명료한 디자인으로 주목도를 훨씬 더 높인 것이 특징이다. 테라의 아이덴티티(identity)인 방패형 라벨과 삼각형 심벌, 로고 폰트를 더욱 심플하게 표현해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새로운 디자인은 라벨 면적을 기존 대비 10% 확대하고 최적의 비율로 로고를 적용했다. 테라의 상징인 삼각형의 크기도 키우고 상단을 열어 개방감을 강화한 것이 또 다른 특징이다. 또 다크 그린 컬러를 적용해 시원 상쾌함과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구현해 로고의 시인성을 극대화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주류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력적이고 독창적인 패키지는 소비자의 첫인상을 결정짓고,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제품을 처음 접했을 때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고급스러움이나 친근함을 느끼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되어 소비자에게 품질을 암시하고, 캐주얼한 디자인은 더 친근한 이미지를 제공한다"라고 설명했다.
또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의 정보 전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알콜 도수, 원료, 제조 방법 등 소비자가 알아야 할 정보는 디자인을 통해 쉽게 전달되며, 이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 심리 역시 패키지 디자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색상, 형태, 글꼴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는 소비자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며, 매력적인 디자인은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패키지가 마음에 들 경우 실제 구매 가능성이 높아지며, 재구매 의향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현대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의 영향으로 독창적인 패키지 디자인에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인스타그램에 올리기 좋은 디자인은 친구들과의 공유를 유도하여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노출을 증가시키고, 새로운 소비자를 유치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주류 패키지 디자인은 단순한 미적 요소를 넘어 소비자의 선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는 브랜드의 성공에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주류 회사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혁신적인 패키지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