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 대응 위한 인구대전환 시즌2 추진
연결·유입·성장 3대 전략과 100대 과제 본격화

전남도, 생활인구 기반 ‘생생생 프로젝트’ 시동…지방소멸 대응 전략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인구 생생생 프로젝트- 함평나비축제 / 사진=전라남도
생활인구 생생생 프로젝트- 함평나비축제 / 사진=전라남도

[더페어] 오주진 기자 = 전라남도가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생활인구를 핵심 동력으로 삼은 ‘인구대전환 시즌2’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도는 ‘월 1천만 명이 머무는 활력 전남’을 목표로 생활인구 확대에 초점을 둔 ‘생활인구 생생생 프로젝트’를 마련하고 본격적인 실행에 들어갔다.

생활인구는 주민등록 등재 인구와 월 1회 이상 3시간 넘게 지역에 머문 체류 인구를 합한 수치다. 관련 통계는 2023년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 시행으로 정책에 반영되기 시작했으며, 2026년부터 지방교부세 산정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올해 3월 기준 전남 인구감소지역 16개 군의 생활인구는 총 348만 명으로, 등록 인구(70만 명)의 5배에 이른다.

전남도는 이러한 생활인구의 규모와 흐름에 착안해 지난 5월부터 24개 실·국이 참여한 전담 TF를 구성해 생활인구 유인 전략을 개발했다. 전남연구원 인구전략추진센터와 협업해 연결·유입·성장 3대 전략, 20개 핵심과제, 100개 세부과제를 최종 확정했다.

연결 전략은 전남을 두 번째 고향처럼 느끼는 국민을 늘리는 데 초점을 둔다. 전남도는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 100만 명’ 양성을 목표로 설정하고, 관광·특산품·귀농정책 등 전남의 장점을 전국에 알리는 장기 브랜딩에 나선다. 또한 영상 콘텐츠 중심의 ‘살고 싶은 전남’ 홍보 사업과 귀농산어촌 종합센터 운영, 전남 관광 플랫폼(JN TOUR) 고도화, 출향 향우 프로그램 ‘고향애 가자’, 청소년 메가 페스티벌 등도 시행한다.

유입 전략은 전남에 사람들이 머물고 싶도록 만드는 체류형 환경 조성에 방점을 둔다. 시·군의 축제, 숙박, 체험 프로그램을 연계한 권역별 체류형 관광상품 개발, ‘전남 워케이션 정착 프로그램’ 운영 등이 대표적이다. 장성 축령산을 명품 숲 거점으로 육성하는 ‘100대 명품 숲 콘텐츠’ 개발, 농촌체험휴양마을 운영, 마음건강치유센터 확대, 섬·연안 크루즈 확대 등 체류형 경제 활성화 모델 50개 과제가 추진된다.

성장 전략은 전남을 찾은 생활인구가 지역과 지속적 관계를 맺고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둔다. 전남형 빈집재생 프로젝트를 통해 농어촌 유휴주택 100호를 리모델링해 체류형 공간으로 활용하고,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을 활용해 지역 순환경제를 강화한다. 또한 농촌 체류형 복합단지 시범 조성, 외국인 원스톱 상담센터 운영, 외국인 안심병원 운영, 솔라시도 기업도시 외국교육기관 유치 등 20개 과제가 추진된다.

생활인구 생생생 프로젝트- 강진청자축제(외국인 유학생) / 사진=전라남도
생활인구 생생생 프로젝트- 강진청자축제(외국인 유학생) / 사진=전라남도

전남도는 이와 함께 빈집 특화 도시재생, 관광농원 규제 완화, 연안여객선 공영제 도입 등 10개 제도 개선 과제도 병행하고 있다. 프로젝트가 본격 추진돼 월 1천만 명의 생활인구가 전남에 머물 경우, 1인당 평균 소비액을 기준으로 연간 약 15조 원의 지역 소비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생활인구는 단순한 방문객이 아닌 전남의 일상을 함께 만들어가는 동반자”라며 “생생생 프로젝트를 통해 전남이 대한민국 인구정책의 새로운 기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전라남도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