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페어] 오주진 기자 =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5월 19일부터 청각장애인과 난청인을 위한 맞춤형 민원 응대 공간인 ‘텔레코일존(T-coil Zone)’을 민원봉사실에 설치하고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갔다.
‘텔레코일존’은 인공와우나 보청기에 내장된 텔레코일(Telecoil) 기능을 통해 주변 소음을 차단하고 담당자의 음성을 또렷하게 전달하는 청취 보조 시스템이다.
이 존에 들어선 민원인은 음성 정보를 보다 정확하고 선명하게 전달받을 수 있어, 민원 처리 과정에서의 혼선이나 불편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번 조치는 청각장애인 및 고령 난청 민원인의 정보 접근권을 높이고, 행정 서비스의 형평성과 포용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전남교육청은 누구나 차별 없이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통해 포용적 행정의 실현에 한걸음 다가섰다고 설명했다.
이선국 총무과장은 “배려에서 비롯된 변화가 모두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황에 놓인 민원인을 고려한 환경 개선을 지속해 누구나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민원실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교육청은 이미 점자 민원 안내책자 제공, 장애인 전용 민원창구 운영, 사회적 약자 대상 동행 민원 서비스 등 다양한 포용 행정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