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연장 84.1km·사업비 6조4천억 원 규모 광역도로망 구축
무주군 전략 대응 성과…광역경제권 형성 기대

무주~성주~대구 고속도로 건설사업, 예타 대상 선정…영·호남 잇는 균형발전 기반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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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주군청 청사 / 사진 = 무주군
무주군청 청사 / 사진 = 무주군

[더페어] 오주진 기자 = ‘무주~성주~대구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무주군은 사업 선정을 위해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를 직접 방문하며 지속적으로 대응해 왔다.

또한 국회와 관계 기관과 협의를 통해 사업 필요성과 지역 발전 효과를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등 전략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예타 대상 사업 선정으로 영·호남을 연결하는 실질적인 국가균형발전의 전기가 마련됐다”며 “예타 통과와 건설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무주·성주·대구를 잇는 새로운 광역경제권 형성과 새만금~포항 동서 3축 완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획재정부는 본 사업이 ▲영·호남 북부 동서 연결로 지역 간 교류 촉진 ▲국가간선도로망 동서 3축(새만금~포항) 단절 구간 해소 등 추진 적합성과 필요성을 충족했다고 설명했다.

향후 조사기관 선정 등 절차를 거쳐 예비타당성조사가 본격 착수될 예정이다.

고속도로 건설 구간은 전북 무주군에서 경북 성주군을 거쳐 대구광역시로 이어지며, 총연장 84.1km·왕복 4차로로 계획됐다.

나들목(IC) 7곳과 분기점(JC) 3곳이 포함되며, 총사업비는 약 6조4천억 원 규모다.

특히 통영~대전 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를 직접 연결하게 되어 경부축 교통량 분산과 함께 교통 취약지역인 무주·성주권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2036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 시 경기장 간 이동 편의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별도로 무주군은 국도 30호(무풍~김천 대덕), 국도 37호(설천 심곡~두길) 2차로 개량 사업이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일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과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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