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夏 팝업스토어 오픈
여름 특수 맞아 세계 관광객들에게 선보일 예정
새로운 지역 브랜드 수요 테스트 좋은기회

[더페어 프리즘] MZ를 사로잡아라... 요식업계 팝업스토어 마케팅 '핫'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BQ가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는 인천 파라다이스시티의 대규모 실내 광장 플라자 1층에서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사진= BBQ치킨
BBQ가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는 인천 파라다이스시티의 대규모 실내 광장 플라자 1층에서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사진= BBQ치킨

[더페어 정우재 기자] MZ세대의 소비 성지로 통하는 팝업스토어(POP-UP store) 마케팅이 여름 시즌 요식업계에도 확산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일정 기간 동안만 운영되는 임시 매장이다. 주로 새로운 제품 출시, 브랜드 홍보, 시장 테스트 등을 위해 짧은 시간 동안 특정 장소에 설치된다. 팝업스토어는 독특한 테마와 디자인으로 소비자들, 특히 MZ세대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해 인기다.

 

◇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BBQ 파라다이스시티점' 오픈

BBQ는 여름철 특수를 겨냥하고 ‘K-치킨’을 더욱 널리 알리기 위해 팝업스토어 오픈에 나셨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최근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는 인천 파라다이스시티의 대규모 실내 광장 플라자 1층에서 팝업 스토어(Pop-up Store, 짧은 기간 운영되는 오프라인 소매점) 'BBQ 파라다이스시티점'을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파라다이스시티의 여름 성수기 특수와 맞물려 오픈한 이번 팝업스토어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동시에,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K-치킨의 매력을 알리는 중요한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국제공항 인근에 위치한 파라다이스시티는 대형 복합리조트로, 최근 여름 성수기를 맞아 국내외 관광객들의 방문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BBQ는 1층 플라자의 인기 포토스팟인 트램 앞에 팝업 스토어를 오픈했다.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BBQ의 대표 메뉴인 치킨류를 비롯해 한국적인 특색을 살린 사이드 메뉴, 음료 및 주류 등 총 28개의 다양한 메뉴를 판매한다

특히 황금올리브 치킨 핫윙, 바사칸 윙 등 외국인 입맛에 맞춘 메뉴들이 주목받고 있다. 해당 팝업스토어는 내달 말일까지 진행된다.

BBQ 관계자는 "외국인 비중이 높은 파라다이스시티의 특성을 활용해 K-치킨의 매력을 세계에 알리고자 한다"며 "여름 성수기를 맞아 국내 방문객들에게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생활치킨 "특수 상권 고객만나는 장(場) 됐다"

㈜데일리비어의 '생활치킨'은 지난 2월 15일부터 22일까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생활맥주'의 자매 브랜드로 잘 알려진 생활치킨은 2017년부터 배달 서비스를 시작, 주점 프랜차이즈 중 최초로 배달 서비스를 도입하여 큰 인기를 얻었으며, 현재는 전국에 13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일주일간의 짧은 기간 동안 운영되며, 생활치킨의 베스트셀러인 '앵그리버드'를 주요 메뉴로 판매했다. 

생활치킨 관계자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특수 상권에서 처음으로 고객분들을 만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다양한 시즈닝의 앵그리버드를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탐앤탐스
사진=탐앤탐스

◇ 탐앤탐스, 프리미엄 퍼퓸 브랜드 ‘멈칫(MUMCHIT)’ 운영

커피전문점 탐앤탐스가 3월 31일(일)까지 ‘더 클래식 압구정로데오점’에서 프리미엄 퍼퓸 브랜드 ‘멈칫(MUMCHIT)’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탐앤탐스는 자몽 본연의 쌉싸름함과 은은한 단맛을 그대로 살린 탐앤탐스 음료와 ‘올리브영 추천템’으로 선정된 멈칫 자몽허니 블랙티 섬유향수를 엮은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에 대한 MZ 고객들의 반응이 기대 이상으로 뜨거워 팝업스토어까지 성사됐다고 밝혔다.

카페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 탐앤탐스 관계자는 “시향존이 구비되어 있어 자유롭게 내가 원하는 타입의 제형과 향을 고를 수 있다”며 “다양한 할인 옵션을 갖춘 멈칫 상품을 선보였다”고 전했다. 

 

◇ 맘스터치, 여기어때와 손잡고 이색 팝업스토어 운영

맘스터치는 지난해 여행 플랫폼 여기어때와 손잡고 이색 팝업스토어를 선보이기도 했다.

맘스터치는 여기어때와 함께 서울 강남 역삼동에 기존 ‘맘스터치랩 가든역삼점’을 팝업스토어 ‘맘스터치 여기어때 공항점’으로 한시 운영했다.

‘맘스터치 여기어때 공항점’의 인테리어는 ‘도심 속 공항’을 콘셉트로 매장 곳곳을 공항 내부처럼 꾸며 방문객들이 여행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 프렌차이즈, 시장 테스트·브랜드 인지도 향상 도움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팝업스토어 마케팅에 집중하는 이유는 뭘까.

먼저 새로운 지역에서 브랜드의 수요를 테스트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를 통해 해당 지역에서의 시장 반응을 파악하고, 향후 정식 매장 개설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팝업스토어는 짧은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노출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독특하고 흥미로운 팝업스토어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연스럽게 홍보될 수도 있다.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이를 통해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정식 매장을 오픈하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운영할 수 있다. 임대료나 인테리어 비용 등이 적게 들기 때문에 초기 투자 부담이 줄어든다.

팝업스토어의 유연한 운영 방식은 다양한 장소와 시간에 맞춰 쉽게 이동하거나 변경할 수 있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페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