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페어] 홍미경 기자= AI 기술 혁신이 가속화 되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에서도 인공지능(AI)을 활용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AI를 마케팅에 접목해 활용할뿐 아니라 AI로 소비자, 판매자에게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는 등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2024 유통산업 백서'에서 올해 소비 시장의 10대 키워드 중 하나로 인공지능을 꼽았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글로벌 유통시장내 AI 시장은 연평균 30% 성장해 2028년에는 79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 GS25, 생성형 AI 활용 '카페25 홍보음원' 제작
GS25가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 전략을 통해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8월 1일 생성형 AI 음원 제작 툴을 이용해 만든 음원 콘텐츠가 포함된 원두커피 카페25 홍보 뮤직비디오를 공개한다.

해당 음원은 이달 30일부터 300만 이상의 팔로어 팬덤을 보유한 GS25 공식 SNS 채널 등을 통해 티저 영상들이 순차적으로 공개되며, 풀버전 본 영상은 다음달 1일 GS25 유튜브 채널 ‘이리오너라’ 및 인스타그램 채널 ‘재미상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GS25는 이번 음원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생성형 AI 툴을 활용 ‘GS25에서 아이스커피를 주제로 여름의 청량함을 느낄 수 있는 K팝 보이그룹 아이돌 느낌의 가사’를 생성했다. 마케팅팀에서 47번의 추가 과정을 통해 AI 툴은 결과적으로 완성도 높고 만족스러운 음원의 최종 결과물을 만들 수 있었다.
GS25는 AI 음원으로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기 위해, 사전 선발과 인터뷰를 거쳐 실제 댄스 그룹(원샷크루)를 섭외했다. 실제 아이돌 연습생 수준의 안무 훈련을 통해 높은 퀄리티의 뮤직비디오를 고객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카페25가 선보이는 '우리들의 여름이야기'라는 제목의 음원과 뮤직비디오 콘텐츠는 모델, 메이크업 아티스트, 의상 전문가 등을 고용하고 촬영 장소를 확보하는 전통적인 방식과 달리, 생성형 AI 툴을 적극 활용해 기획, 음원 제작, 촬영까지 단 2주 안에 모든 과정을 완료했다.
통상적으로 기획부터 음원, 촬영 등까지 8-12주 정도 소요되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짧은 기간이다. 이런 생성형 AI 툴 활용은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응하고,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콘텐츠를 신속히 제작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 GS25, 패키지 디자인·SNS 스토리텔링 제작 AI 활용
GS25는 지난 2023년부터 선도적으로 생성형 AI 툴을 활용해 상품 패키지 디자인 및 마케팅 홍보물 디자인 작업 등에 선제적으로 적용해 왔으며, SNS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 명절 포스터 제작, 카페25 컵홀더 디자인 개선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러한 생성형 AI 기술의 선도적 도입과 실행은 매월 수십 개에서 수백 개씩 쏟아져 나오는 상품의 패키지 디자인 업무 및 관련 마케팅 업무 등을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하고,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향후, GS25는 유어스 브랜드 리뉴얼 캠페인 송 제작 및 GS25의 대표 IP ‘무무씨와 친구들’ 홍보 송 제작, 상품 패키지 제작, SNS 영상 콘텐츠 제작 등에 AI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이정표 GS리테일 O4O부문장은 “AI 기술이 업무 효율화를 넘어 마케팅, 디자인 등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실현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며 “O4O 통합 마케팅은 물론 MAU (월간 활성 사용자수) 350만의 GS리테일 통합 앱인 우리동네GS와 당사의 퀵커머스 서비스 등의 분야에서도 AI 기술을 적극 활용, 고객들에게 DX(디지털 경험)을 넘어 AX(AI 경험)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이마트24, AI 상품 추천 서비스 실시
이마트24는 지난달 23일 경영주의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AI상품추천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는 해당 점포와 유사한 점포를 AI알고리즘으로 찾고 해당 점포에서는 판매하지 않지만 유사점포에서 판매량이 높은 상품(담배, 서비스 상품 제외)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각 점포의 POS매출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상품 카테고리, 판매 비중 및 팔림세를 기준으로 해당점포와 가장 유사한 점포 10개를 선별하게 된다.
경영주들은 AI상품추천 서비스를 통해 최근 일주일간 유사점포에서 가장 판매량이 높은 상품 25개를 추천받을 수 있다. 추천 상품은 △판매량 상위 상품 △최근 판매 급상승 △신상품 여부 △점포별 재고 보유 여부 등을 AI가 종합적으로 분석해 도출해 낸다.
이마트24는 이번 AI상품추천 서비스가 점포의 매출 증대는 물론, 경영주들의 점포 운영 및 점포 경쟁력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롯데백화점, 생성형 AI 통해 봄 시즌 비주얼 연출
롯데백화점은 지난 2월 AI를 활용한 2024년 봄 시즌 비주얼 이미지를 공개했다. 롯데백화점이 ‘생성형 AI’를 활용해 시즌 비주얼을 선보이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텍스트를 통해 이미지를 생성하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미드저니’를 활용하는 AI 아티스트 노엘 반다이크(Noëlle van Dijk)와 협업했다.
롯데백화점 측은 "AI 프로그램을 활용해 봄 시즌 비주얼을 연출한 이유는 단순히 업무의 효율성을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선사하기 위함"이라며 “이번 생성형 AI를 통한 봄 시즌 비주얼 연출은 기존 유통업계에서의 AI 활용 범위를 넓힌 새로운 시도”라고 말했다.신세계백화점, AI 기반 메뉴 번역 서비스 제공
신세계백화점 역시 AI 기술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언어 데이터 및 전문번역 서비스 기업 플리토와 AI 기반 메뉴 번역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입점한 총 54개 외식 브랜드를 대상으로 디지털 메뉴 번역을 제공한다. 영어, 중국어 간체·번체, 일본어, 태국어 등 총 8개 언어를 번역할 수 있다.

◇ GS샵, 고객의견 AI로 분석하는 서비스 오픈
온라인몰 GS샵은 작년 하반기 약 6000만건의 고객 의견(Voice Of Customers)을 AI 기술로 분석할 수 있는 ‘VOC 인사이트’ 서비스를 오픈했다.
VOC 인사이트는 GS샵이 보유한 다양한 채널에서 최근 3년간 수집된 고객 의견을 텍스트 분석(Text Analysis) 기술로 분석하고 △상품 △방송 △품질 등 영업 전반에서 고객 의견을 신속히 확인해 반영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다.
핵심 기능은 수집된 모든 고객 반응 데이터를 상품 중심으로 구조화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이 상품에 대해 가장 많이 사용한 단어 △고객 감정을 느낄 수 있는 표현 △고객 반응의 긍정 수준 △고객이 남긴 사진과 영상 △객이 불만족을 느낀 원인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 11번가, ‘AI셀링코치’ 출시... 판매자에 최적 정보 제공
11번가도 지난 1일 판매자에게 상품 판매를 위한 최적의 정보를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 ‘AI셀링코치’를 출시했다.
기존 판매자 회원에게 제공하던 △가격 △리뷰 △경유페이지 △유입키워드 등의 분석 데이터에 더해 11번가의 검색어 빅데이터 기반으로 제공되는 신규 AI분석 리포트 ‘아이템 찾기’, ‘상품 진단하기’를 추가한 것이다.
‘AI셀링코치’는 판매자가 선택한 키워드의 최근 2개년 월간 검색 수, 판매경쟁도(11번가 내)와 최근 30일 내 주요 지표(노출 상품 수·주문건수·평균 판매가 등)를 시각화된 그래프와 표로 보여주고 해당 키워드에 대한 성연령별 고객 유형, 연관 키워드 등의 상세 분석 내용을 제공한다.
판매자는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해 분석 리포트를 받아볼 수도 있다. 기본 상세 분석 외에 내가 조회한 키워드의 △경쟁상품 가격구간별 분석 △각 가격구간별 잘 팔리는 상품 △판매량 추이 △고객유형 분석 등 해당 상품을 판매하려 할 때 어떤 전략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도움이 될 상세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AI셀링코치’의 핵심 서비스인 ‘아이템 찾기’는 11번가 검색 및 판매 트렌드를 한눈에 보여주고 특정 상품 키워드에 대한 현 시장 상황 및 경쟁 환경 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판매자가 타깃으로 삼고 있는 상품군에서 높은 판매 성과를 올리기 위해 어떤 전략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상품 진단하기’는 판매자가 보다 심화된 판매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11번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광고마케팅 수단들과 연계한 분석 리포트를 제공한다. 판매자가 등록한 판매 상품에 대한 진단과 경쟁 상품과의 비교, 광고 효율성 분석 및 효율 제고를 위한 집행 전략 등 보다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석 정보를 보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