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페어] 손호준 기자=한양사이버대학교는 원격대학 교육혁신지원사업을 통해 교내에 PBL 수업을 확산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 이에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타 대학으로 확산하기 위하여 12월 7일(목) 13시부터 한양대학교 HIT에서 성과확산 WS을 진행한다.
행사에 앞서 원격대학 교육혁신지원사업을 총괄한 한양사이버대학교 양재모 기획처장이 HYCU-PBL의 도입 배경과 특징, PBL 정책에 대해 설명한 후, PBL 수업을 4인 4색으로 색다르게 운영한 본교 교수 4명이 발표자로 나선다.
발표는 ‘온라인 PBL 학습 효율성 제고를 위한 토론도구 비교’(마케팅학과 김현경 교수)와 ‘e-PBL로 사이버 강의의 한계 뛰어넘기’(경영정보·AI비즈니스학과 이지은 교수)를 주제로 발표가 진행되며, 국제 PBL 수업 사례로는 ‘온·오프라인 혼합형 글로벌 PBL 사례 연구’를 일본어학과 박효경 교수가, ‘시각디자인학과 졸업프로젝트 국제 PBL 사례’라는 주제로 시각디자인학과 김학민 교수의 발표가 진행된다.
이후에는 PBL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이 참여하여 PBL 수업에 대한 실제 경험담을 들려줄 예정이다. 종합 토론에서는 춘천교대 서순식 교수와 열린사이버대학교 윤석주 교수가 4명의 발표자들과 열띤 토론과 발전적인 제안을 해줄 계획이다.
금번 행사를 기획한 이지은 센터장은 “대학교육과 현업 요구의 미스매치 문제를 해결하고 사이버교육이 가지는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본교의 노력을 공유하는 자리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고견들 들려주길 바란다”고 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