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페어] 정도영 기자 = 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부회장)이 설 명절을 맞아 외국인 고객들에게 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등 모국어로 된 연하장을 발송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귀화자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이번 연하장은 설 연휴 전에 외국인 및 귀화 고객들에게 발송될 예정이며, 고객 안내장과 영업지원시스템에서도 다국어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한화생명은 지난해 6월 중국어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 베트남어, 러시아어 등 지원 언어를 확대해왔다.
외국인 고객들은 보험 가입 관련 복잡한 내용을 자신이 익숙한 언어로 이해할 수 있으며, 보험설계사(FP)들은 고객에게 보다 쉽게 설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올해에는 영업지원시스템에 다국어 변경 기능을 추가해 FP의 영업 편의성을 더욱 향상시킬 계획이다.
다국어 안내장에는 보험금 접수, 계약자 변경, 보험대출, 보험자산 분석, 건강체 할인, 증권 재발행, 보험료 납입 방법 등 고객이 알아야 할 중요 정보가 포함돼 있다.
한화생명은 외국인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 기준 외국인 계약자 수는 7만여 명으로, 1년 전보다 약 19%, 5년 전보다 약 69% 증가했다.
특히 외국인 고객이 많은 지역에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영업점을 운영하고 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 강일지점에서는 소속 설계사 66명 중 60명이 베트남 출신이며, 신도림지점에서는 102명 중 95명이 중국 출생으로 이들의 보험 계약 건수도 대부분 외국인 고객에게서 발생하고 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외국인 보험 가입자들이 충분한 정보를 얻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국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외국인 고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2022년 기준으로 장기체류 외국인은 약 191만3천 명이며, 이들의 민영보험 가입률은 41.1%로 내국인 가입률 86.4%에 비해 낮은 편이다.
또한, 2014년부터 2020년 사이 국내 체류 외국인의 보험 가입 건수는 연평균 17.8% 증가한 반면, 내국인은 2.6% 증가에 그쳤다. 이는 앞으로도 국내 인구 및 산업에서 외국인의 비중과 영향력이 계속 확대될 것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