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 첫 주 공무원·자원봉사자 배치
찾아가는 신청서비스로 취약계층 지원

광주 북구, 전 구민 소비쿠폰 수령 목표로 전담체계 가동...‘신속·정확’ 지급 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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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구청 전경 / 사진 = 광주광역시 북구
북구청 전경 / 사진 = 광주광역시 북구

[더페어] 오주진 기자 =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가 국민주권정부가 추진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오는 21일부터 시작됨에 따라, 관내 42만여 주민 모두가 빠르고 정확하게 수령할 수 있도록 전담체계를 본격 가동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북구는 지난 8일 ‘민생회복 소비쿠폰 전담 TF팀’을 구성하고, 원활한 신청 접수와 신속한 지급을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TF팀은 민생경제과를 중심으로 9개 부서와 27개 동이 참여해 3개 팀 6개 반으로 편성됐으며, 부구청장이 총괄 단장을 맡아 전체 운영을 지휘한다.

신청 개시 전까지 모든 동 행정복지센터에 별도 접수창구를 설치하고, 추가 인력과 장비를 조사한 뒤 전담 인력을 한시 채용해 신청 첫날부터 현장에 배치할 계획이다.

북구청 효죽공영주차장 2층에는 ‘총괄 운영실’을 마련해 14일부터 5명 내외 인원이 배치돼 이의신청 처리와 대상자 적합 여부 확인, 민원 대응 등을 맡는다.

또한 신청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21일부터 25일까지는 부서별 2명 이내의 공무원과 자원봉사자를 동마다 파견해 접수 업무를 지원한다.

오는 15일에는 지급 대상에 대한 이의신청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전 동의 동장과 행정서비스팀장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신청 기간에는 전담 콜센터도 운영된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나 장애인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도 제공한다.

서비스는 행정복지센터로 연락하면 공무원이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접수하고, 이후 쿠폰 지급 준비가 완료되면 다시 방문해 전달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통장단 중심의 인적 홍보와 구청 SNS 채널을 활용한 온라인 홍보도 병행해 주민 홍보를 강화한다.

신청 개시 이후에는 지급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미신청자에 대해 유선이나 방문 안내를 통해 수령률을 끌어올릴 방침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소비쿠폰은 정부의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과감한 조치”라며

“단 한 명의 누락 없이 모든 주민이 혜택받을 수 있도록 구 차원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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