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페어] 이용훈 기자=코레일의 매표·주차·안전관리 서비스 등을 담당하고 있는 자회사 코레일네트웍스에 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회사 외부는 물론 내부에서도 운영상황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과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 법인카드 부당사용 및 내부고발자 색출·폭언 등으로 해임된 두 대표
코레일 네트웍스의 내부 부패가 알려진 건 2020년 당시 대표이사였던 강귀섭 전 사장의 법인카드 부당사용 논란이었다. 감사 결과 20개월 동안 업무와는 무관한 가족 여행, 주말 식사, 정치활동 등에 7천400만 원 가량 사용한 것이 밝혀졌고, 강 사장은 사표를 제출했지만 주주총회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해임했다.

논란은 후임 하석태 대표이사가 강 전 사장의 법인카드 부당사용을 고발한 내부 직원을 색출해 욕설과 폭언, 협박을 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확산했다. 후임 하 사장이 내부고발 직원을 불러내 "언제부터 그렇게 감시를 했냐, 그럴 권한이 있냐, 못된 짓으로 전 사장을 보내니 좋냐, 당신 낯짝도 보기 싫다" 등의 발언을 한 녹취 음성이 한 매체에 의해 공개된 것. 이 일로 해당 직원은 정신과 치료를 받았고, 코레일네트웍스 노조는 기자회견을 열고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놀랍게도 하 사장은 전 강 사장과 같은 법인카드 부당사용이 문제가 돼 취임 한 달 만에 물러났다.
■ 승객 가장해 고객만족도 조사 참여한 직원
코레일네트웍스 논란은 CEO 문제만이 아니다. 같은 해인 2020년 국토교통부 감사 결과 코레일네트웍스가 모회사와 같이 고객만족도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조사원의 동선을 미리 파악해 직원들이 일반 시민인 척 설문조사에 답했던 사실이 밝혀졌다. 국토부는 관련자들의 해임 및 징계 등의 문책 조치와 함께 조작을 지시한 직원 등을 업무방해 혐의로 수사 의뢰할 것을 지시했다.
■ 채용 과정에서 가산점 누락해 두 명 탈락시킨 채용 담당자
지난달 18일에는 신입사원 채용과정에서 담당자 실수로 국가유공자 가점이 반영되지 않아 지원자가 억울하게 탈락한 사례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법에 따라 국가유공자 등에 해당하는 지원자에게 만점의 5~10%의 가산점을 부여해야 했지만, 이를 놓친 담당 직원의 실수로 합격에 포함됐어야 할 두 명의 지원자가 불합격 처리됐다. 코레일네트웍스는 가점 부여가 부적정했음을 인정하고 해당 지원자들에게 재응시 기회를 부여, 해당 직원은 징계 조치했다고 밝혔다.

■ 3년간 지원 교육비 일반 직원 1천500명 24만 원, 고위직 20명 1천50만 원
뿐만이 아니다. 지난달 말에는 코레일네트웍스의 고위직·정규직·비정규직 간 차별대우를 고발하는 노동자들의 고발이 있었다. 이들 주장에 따르면 회사가 직원들에게 지원했던 3년간 교육비가 일반직원 1천500명에게 3억7천만 원이 쓰이는 동안, 고위직 20명에게는 2억1천만 원이 지원됐다. 이를 1인당 나누면 일반 직원에게는 3년간 24만6천 원, 고위직 20명에는 1천50만 원 꼴로 돌아간 셈으로 42배에 달한다. 이 문제는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돼 현재 국토부 감사가 진행 중이다.
또 고객센터의 경우 업무 특성 상 주 52시간 근무를 초과하는 경우가 빈번한데 이에 대한 추가 수당을 받지 못하고 공짜 노동을 하고 있는 현실을 호소하는 목소리, 정규직 직원에게는 적용하지 않는 직무능력 평가를 기간제 노동자에게만 실시하는 갑질 문화 개선 목소리 등의 성토가 이어졌다.

사실 확인을 위해 코레일네트웍스 측에 이틀에 걸쳐 입장을 요청했지만, 담당자가 휴가 중이라는 등의 이유로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3년여 사이에 이렇게 많은 논란이 불거지는 동안 코레일네트웍스 내부에서는 개선의 의지조차 없었던 것일까? '썩은 내 진동하는 코레일네트웍스'라는 문구가 치욕스럽게 느껴지는 게 국민만이 아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