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인감증명 수수료 10월 2일까지 면제
수기 접수·팩스 활용 등 임시 대안 마련

익산시, 전산망 장애 속 민원 공백 최소화 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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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시청 전경 / 사진= 익산시
익산시청 전경 / 사진= 익산시

[더페어] 오주진 기자 = 익산시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센터’ 화재로 발생한 정부 전산망 마비 상황에 대응해 긴급 민원 대응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시는 시민 불편을 줄이고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임시 방안을 즉각 시행했다.

시는 화재 발생 직후인 지난 26일부터 종합민원과를 중심으로 ‘민원 전담팀’을 꾸리고, 각 부서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상 대응 체계를 마련해 실시간 상황에 대응하고 있다.

29일 오전 기준으로 △국민신문고 △나라장터 △e하늘장사시스템 등 주요 국가 시스템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다. 이에 따라 익산시는 문서 수기 처리, 유선·팩스 전송 등으로 행정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나라장터가 중단되면서 계약·회계 업무 차질이 불가피했지만, 즉시 수기 대체 체계를 마련해 업무를 진행 중이다.

복지 서비스도 차질을 빚고 있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과 전자바우처시스템이 마비되자, 시는 민원을 우선 수기로 접수한 뒤 시스템이 복구되는 대로 입력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다.

정부24 온라인 발급은 제한적이지만, 시청 종합민원실과 읍·면·동 센터에서는 서류 발급이 정상 운영된다. 익산시는 민원인의 불편을 덜기 위해 주민등록 등·초본과 인감증명서 발급 수수료를 오는 10월 2일까지 한시적으로 면제하기로 했다.

또한 국민신문고 민원은 업무별 접수처를 별도로 안내하고 있으며, 전산망 복구 현황은 시청 홈페이지와 공식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알리고 있다.

시 관계자는 “행정 공백을 막기 위해 현장에서 실행 가능한 모든 대책을 마련해 운영 중”이라며 “시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끝까지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정부24, 홈택스,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등 주요 전자정부 서비스를 운영하는 국가 핵심 전산기관으로, 이번 화재로 전국 지자체 행정 서비스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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