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페어] 홍미경 기자 = 영트롯 박지현이 2024년 10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조사에서 5위를 기록한 가운데 멜론 차트에 무려 13곡을 올려 놓으며 쟁쟁한 선배 트로트 가수 못지 않은 뜨거운 인기를 자랑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9월 27일부터 2024년 10월 27일까지 트로트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66,930,836개를 분석했다.
2024년 10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임영웅, 박서진, 이찬원, 영탁, 박지현, 손태진, 남진, 나훈아, 은가은, 최수호, 안성훈, 홍지윤, 진성, 박혜신, 강진, 태진아, 장민호, 박군, 최백호, 김연자, 김혜연, 전유진, 송가인, 오유진, 정동원, 장윤정, 김소연, 진해성, 나태주, 김의영 순으로 분석됐다.

이번 조사에서 특히 눈에 띄는 것은 박지현이다. 5위 박지현은 참여지수 251,610 미디어지수 465,256 소통지수 681,087 커뮤니티지수 822,995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0,948로 분석됐다. 다만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72,009와 비교해보면 다소 주춤했다.
특히 임영웅, 이찬원, 영탁 등 현 트로트 열풍의 주인공이자 거대 팬덤을 보유한 선배들이 대부분인 차트에서 신인 트로트 가수가 이처럼 높은 순위를 기록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심지어 올해 10위권 밖으로 나간적 없을만큼(1월 3위, 2월 7위, 3월 9위, 4월 4위, 5월 5위, 6월 8위, 7월 6위, 8월 10위, 9월 3위) 꾸준한 인기와 상승세가 두드러지는가하면 지난 2월과 9월에는 3위까지 치고올라간 박지현이기에 앞으로의 상승세가 더욱 기대를 모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한 뒤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박지현의 브랜드 평판 지수가 고공행진하는 배경에는 음원차트에 다수의 곡을 꾸준히 올리고 있는 것도 큰 몫을 하고 있다.

멜론 트로트 부분 주간차트(2024.10.14 ~ 2024.10.20)에 박지현의 대표곡 '깜빡이를 키고 오세요'(42위)와 '그대가 웃으면 좋아'(47위)가 TOP50에 꾸준히 머무르며 탄탄한 인기를 과시하고 있는 것.
또 '못난놈'(52위), '떠날 수 없는 당신'(56위), '흔들린 우정'(62위), '거문고야'(64위), '천상재회'(75위), '어느날 문득'(79위), '내 사랑 그대여'(83위), '빠라빠빠'(87위), '동동구루무'(90위), '꽃물'(95위), '사랑아'(99위) 등 총 13곡을 트로트 분야 주간차트 TOP100에 올려 놓았다.
이외에 올 상반기 아웃도어 브랜드 콜핑 모델에 이어 최근에는 건강을향한지도 대표 브랜드 '관절보궁'의 새로운 전속 모델에 발탁되는 등 광고계 블루칩으로도 떠오르고 있다.
주식회사 건강을향한지도 관계자는 “뛰어난 실력과 함께 밝고 건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가수 박지현의 발탁으로 관절보궁 브랜드에 긍정적인 효과 창출로 연계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자사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넓혀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절보궁의 신규 CF는 오는 11월에 공개될 예정이다.
가수 박지현은 매력적인 비주얼과 탄탄한 실력으로 '미스터트롯2'에서 선(善)을 차지하며 대중들에게 얼굴을 알렸다.
최근 SBS M, SBS FiL ‘더 트롯쇼’에서 ‘그대가 웃으면 좋아’ 3주 연속 1위 달성으로 명예의 전당에 입성, 미스터트롯2 준결승에서 불렀던 ‘깜빡이를 키고 오세요’가 역주행 신화를 일으키며 2주 연속 1위를 수상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